(서울=연합인포맥스) 권용욱 기자 = 엘리자베스 워런 미국 민주당 상원의원이 국회의원과 백악관 직원의 개별 주식 소유를 금지하는 법안을 발의했다.

워런 의원은 21일(현지시간) "연방 정부에서 돈의 영향력을 없애기 위한 것"이라며 법안 내용을 발표했다.

CNBC는 "이번 법안이 공화당이 다수를 차지하는 상원에서 통과될 가능성은 작다"면서도 "워런이 차기 대통령 선거에 출마할 것이란 관측이 나오는 와중에 법안이 발의됐다"고 보도했다.

법안은 또한 대통령과 연방 국회의원의 로비활동을 평생 금지하고, 미국 로비스트가 외국 현금을 활용해 미국 정치에 영향력을 행사하는 것을 금지한다. 1년에 50만달러 이상의 '과도한 로비'에 대해서는 신규 세금도 부과한다.

법안에 따르면 대법원 판사는 다른 연방 판사들이 인정하는 행동 규율을 따르게 했다.

동시에 대통령 후보는 최근 수년간의 납세 신고 내용을 공유하고, 당선되면 매년 내용 공개를 이어가도록 했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그동안의 관행을 깨고 지난 대선 기간에 납세 신고 내용을 공개하지 않았었다.

워런 의원은 기자 간담회를 열고 "미국 국민으로부터 정부 신뢰를 떨어트린 정치권 부패의 뿌리는 트럼프 대통령 취임 수십 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며 "이것은 트럼프보다 더 큰 문제이자 위기로, 신뢰의 위기"라고 주장했다.

ywkwo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