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재헌 기자 = 롯데건설이 국토교통부의 기술촉진사업 과제로 수행된 극서지역용 초유지 콘크리트를 공동으로 개발했다고 22일 밝혔다.

콘크리트는 더운 날씨에서 쉽게 굳는 데, 기존에는 지연제를 활용해 인위적으로 지연시키는 방법을 사용했다. 다만, 콘크리트 타설 후 거푸집 해체 등 후속 작업을 빨리 진행하는 데 어려움이 있고 압송배관이 막히는 등의 문제가 있었다.

이에 롯데건설은 콘크리트 유지력 강화 성분과 혼화제(콘크리트 성질 개선제)를 일체 시켜 시멘트 표면에 동시 흡착시켰다. 이를 통해 콘크리트의 굳지 않는 성질을 장시간 동안 유지할 수 있다. 최상의 콘크리트 품질 상태를 생산 직후 3시간 이상 확보해 시공 효율과 품질 향상의 우수성을 동시에 갖춘다.

양생 시간(필요한 압축강도에 도달해 거푸집을 제거할 수 있는 시간)을 단축해 콘크리트를 대상으로 하는 모든 구조물의 공사 기간과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고 롯데건설은 설명했다.

롯데건설은 실크로드C&T, 성신비나, 베트남 정부산하 건설기술연구원(IBST, Institute for Building Science and Technology)과 공동으로 이번 기술을 개발했다. 국내에는 7월에 특허 등록을 했고 베트남과 인도네시아에도 국제 특허를 출원했다.

롯데건설은 "해외사업에 필요한 기반기술을 선제적으로 개발 및 선도하는 것이 글로벌 건설사로 도약하기 위한 과정이다"며 "해외사업의 안정적인 시공과정과 품질을 확보하고자 힘든 여건 속에서도 연구개발 비용을 증가시키는 등 기술경쟁력을 높이고 있다"고 전했다.





<초유지 콘크리트 타설 공사 모습. 자료: 롯데건설>

jhlee2@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