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연합인포맥스) 이효지 기자 = 정부가 최근 서울의 집값 상승에 대응하기 위해 부동산 추가 대책 발표를 예고했다.

23일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정부서울청사에서 경제현안 간담회를 열고 조속한 시일 안에 투기지역, 투기과열지구, 조정대상지역 등 추가 지정을 검토해 과열 발생지역에 대해 투기수요 유입을 적극적으로 차단하기로 했다.

지난달 초 재정개혁특별위원회에서 보유세 인상 권고안이 발표된 지 약 두 달 만에 부동산대책이 또 다시 나오는 셈이다.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 등이 참석한 이날 간담회에서는 최근 부동산 시장 동향, 특히 서울에서 나타나고 있는 과열현상이 집중적으로 논의됐다.

간담회는 당초 예정되지 않은 일정으로, 이번주 서울 집값 상승폭이 큰 것으로 나타나자 급하게 소집된 것으로 추정된다.

한국감정원의 주간 아파트가격 동향을 보면 이번 주 서울 아파트값은 0.37% 올라 7개월 만에 가장 큰 폭으로 뛰었고, KB국민은행 조사에서는 0.72%로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

부동산업계 관계자는 "아파트 1층이나 급매물만 드문드문 나올 뿐 매물 자체가 부족하다. 주초에 10억원짜리 매물을 내놨다가도 매수자가 매수 의향을 보이면 5천만원을 올리는 상황도 종종 보인다"고 말했다.

정부는 투기지역 추가지정 가능성을 계속 언급해왔다.

김현미 장관은 취임 1주년 간담회에서 "시장과열이 재연된다면 즉각 추가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힌 바 있고 이달 초 국토부는 "과열이 확산한 것으로 판단되는 곳은 투기지역 등을 추가 지정하는 방안을 검토할 계획"이라고 구체화한 바 있다.

김 장관은 이번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결산·업무보고에 출석해 "투기과열지구·투기지역 등 지금의 지구지정 문제에 대해 일정 부분 조정이 필요하다고 본다. 조만간 회의를 거쳐 발표할 것"이라고 공언한 가운데 국토부가 이달 말 주거정책심의회를 열어 투기지역 등을 손볼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에서 강남과 서초 등 강남지역 4구를 비롯해 마포·용산·성동·영등포·노원구 등 11개구는 이미 투기지역으로 지정돼 있다. 이번에 투기지역으로 지정될 후보지로는 종로구, 중구, 동대문구, 동작구 등이 거론된다.

경기도 광명시 등 수도권 일부 지역은 투기과열지구로 지정될 전망이다.

hjlee2@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