텐센트-알리바바 이어 바이두도 플랫폼서 ICO 논의 봉쇄

"中 당국 규제 강화 반영"..마윈 "블록체인과 ICO 구분돼야!"



(서울=연합인포맥스) 선재규 기자= 중국 인터넷 대기업들이 잇따라 가상 화폐 공개(ICO) 견제에 동참으로써, 중국 당국의 규제가 더욱 강화되고 있음을 뒷받침했다고 글로벌타임스가 보도했다.

글로벌타임스는 26일 텐센트와 알리바바에 이어 바이두도 자사 온라인 커뮤니케이션 플랫폼 바이두 톄바에서 ICO 관련 논의를 봉쇄했다면서 이같이 전했다.

바이두 톄바에 26일 뜬 성명은 "관련 정부 법과 규정에 따라 (ICO 관련) 온라인 논의를 계속 봉쇄한다"고 밝혔다.

글로벌타임스는 중국이 지난 22일 위챗의 블록체인 뉴스 계정을 폐쇄했으며, 지난 24일에는 "금융 혁신"이니 "블록체인"이니 하는 유행어를 앞세워 불법적으로 자금을 모으지 말도록 경고했다고 전했다.

중국에서는 ICO가 불법이다.

글로벌타임스는 중국에서 많은 경우 블록체인 기술이 아닌 그 개념만 도용한 불법 자금 확보가 횡행하면서 피라미드 사기 등이 빈발해 인민은행, 은행보험관리감독위원회와 공안부 등이 공동으로 경고 성명을 냈음을 상기시켰다.

성명은 온라인 채팅을 통해 해외 블록체인 프로젝트 투자 쿼터를 확보했다면서 개인 투자를 유도하는 경우 사기일 가능성이 매우 높으니 주의하라고 경고했다.

베이징에서 활동하는 인터넷 애널리스트 류딩딩은 "최근의 움직임은 '블록체인'이란 유행어를 앞세운 ICO에 대한 규제가 더욱 강화될 것임을 내비치는 것"이라고 말했다.

중국이 지난해 9월 ICO를 금지했음에도 여전히 불법으로 이뤄지는 케이스가 많다고 류는 지적했다.

그는 "일부 기업이 이미 해외로 거점을 옮겨 (ICO를) 강행한다"면서 "이 때문에 (중국 당국의) 감시가 날로 어려워지는 실정"이라고 말했다.

류는 그러나 블록체인 기술과 ICO는 구분돼야 한다면서, 왜냐하면 블록체인이 금융과 물류 및 헬스케어 등에서 갈수록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알리비바 창업자 마윈도 지난 주말 충칭에서 열린 연례 '스마트 차이나 포럼'에서 "블록체인과 비트코인은 같은 것이 아니다"라면서 "온라인 금융의 P2P 여신을 생각하면 된다"고 말했다.

류는 중국과 달리 여러 서방국에서는 가상 화폐가 합법적임을 상기시키면서, 따라서 "가상 화폐 불법 거래와 정상적이지 않은 ICO를 단속할 국제 공조 강화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jksu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