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그니처·익스프레스 이어 '디지털혁명' 가속화



(서울=연합인포맥스) 정원 기자 = 세븐일레븐이 4차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디지털 유통환경 구축에 속도를 내고 있다.

세븐일레븐은 '시그니처'와 '익스프레스'에 이은 세번째 디지털 혁명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브니(VENY)'를 세계 최초로 선보인다고 28일 밝혔다.

브니는 고객 커뮤니케이션 기술과 다양한 결제서비스 기능을 갖춘 인공지능(AI) 결제로봇이다. 고객 서비스와 점포 업무의 효율성 증진을 도모하기 위해 도입됐다.

세븐일레븐 관계자는 "기본적인 접객 서비스 및 결제 업무를 브니가 담당하는 만큼 점포 근무자는 핵심 업무에 집중함으로써 업무 효율을 더욱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세븐일레븐은 북극곰을 형상화한 브니의 이미지와 함께 7가지의 핵심기술(7-Technology)을 접목, 소비자 접점에서의 서비스 완성도를 높였다.

브니에 적용된 7대 핵심기술은 AI 커뮤니케이션, 안면인식, 이미지·모션 센싱, 감정 표현, 스마트 결제 솔루션, POS시스템 구현, 자가진단 체크 기능 등이다.

브니는 소비자의 쇼핑 편의를 도울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기능을 두루 갖췄다는 평가다.

먼저, AI 학습 기반의 대화 기능으로 TTS(문자음성 자동변환) 기술을 활용해 자연스러운 음성 대화 지원이 가능하다. 상품 소개와 일상 대화 등 서비스 제공이 가능한 시나리오만 약 1천여개에 달할 정도다.

또 '안면인식'이 가능한 만큼 향후 기술적 보완을 거쳐 단골고객을 대상으로 한 맞춤형 프로모션까지 제공할 계획이다.

고객 결제나 각종 대화시 친근감을 주기 위한 7가지의 3D 감정 표현 기능도 담았다. 예컨대 일반적인 상황에선 웃음 띤 모습을 보여주고, 칭찬을 받으면 하트 눈이 표시되는 식이다.

이에 더해 브니는 다양한 결제 서비스와 점포 관리 기능도 갖추고 있다.

4세대 결제 서비스인 바이오페이의 일종인 핸드페이(Hand-pay)를 메인으로 신용카드, 교통카드, 엘페이(L.Pay) 등 다양한 수단을 통한 셀프 결제가 가능하다.

사전에 지정된 품목만 판매가 가능한 키오스크(KIOSK)와 달리, 바코드만 있으면 편의점에서 취급하는 모든 상품의 판매가 가능한 것도 장점이다.

세븐일레븐의 브니는 우선 스마트 편의점인 '세븐일레븐 시그니처' 1,2호점의 기존 무인 계산대를 대신해 운영될 예정이다. 향후에는 세븐일레븐 시그니처는 물론, 일반 점포를 대상으로도 이를 확대 도입하기로 했다.

정승인 세븐일레븐 대표이사는 "브니는 세븐일레븐 디지털 혁명의 상징이자 마스코트가 될 것"이라며 "IT기술을 바탕으로 새로운 사업 모델을 구축하는 등 가맹점의 경쟁력을 높이는데 지원을 아끼지 않을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세븐일레븐은 지난해 5월 세계 최초로 핸드페이(Hand-pay)를 기반으로 한 스마트 편의점 세븐일레븐 시그니처를 오픈한 것을 시작으로, 지난 20일에는 차세대 가맹점 수익 강화 모델인 자판기형 편의점 세븐일레븐 익스프레스를 선보였다.







jwo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