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선미 기자 = 4차 산업혁명과 함께 ICT(정보통신기술) 업계의 르네상스 시대가 열림에 따라 정부는 인프라 구축과 핵심 기술력 확보에 힘쓸 계획이다.

정부는 ICT 공공부문 및 인프라 투자를 통해 민간부문 일자리 26만여개를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국정자문기획위원회가 19일 발표한 '문재인정부 국정운영 5개년 계획'에 따르면 정부는 오는 8월 대통령 직속 4차 산업혁명위원회를 신설하고 3분기 중에 범부처 4차 산업혁명 대응 추진계획을 수립해 4차 산업혁명에 대응키로 했다.

4차 산업혁명의 생태계 및 인프라 조성과 융합 확산, 소프트웨어 경쟁력 강화, 역기능 대응 등이 주요 내용이다.

정부는 먼저 지능정보 핵심기술 연구개발과 인재양성 등에 집중 투자하고, ICT 신기술 및 서비스의 시장진입이 원활하도록 규제 개선을 추진한다.

5G와 사물인터넷(IoT) 네트워크 인프라도 구축한다.

올해 IoT 전용망을 구축하는 것에 이어 내년에는 10기가 인터넷서비스를 상용화하고 2019년에 5G를 조기 상용화할 방침이다.

데이터 개방과 유통을 활성화하고 스마트홈과 정밀의료 등 ICT 융합 서비스를 발굴하고 확산할 계획이다.

소프트웨어 경쟁력 강화를 위해서는 법체계 및 공공시장 혁신에 나선다.

인재 및 기술 역량 강화를 통해 '소프트웨어를 가장 잘하는 나라, 소프트웨어 기업하기 좋은 나라'를 실현한다는 목표다.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역기능에 대응하고자 AI(인공지능) 기반 사이버 보안 위협 대응체계를 구축한다.

정보격차 해소 계획을 수립하고 통신분쟁조정제도 등을 도입해 이용자 보호를 강화할 계획이다.

smjeong@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