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김용갑 기자 = 공정거래위원회가 하림그룹의 일감 몰아주기 등 부당 지원행위가 의심되는 정황을 포착하고 직권조사에 들어갔다. 이번 조사를 계기로 공정위의 일감 몰아주기 규제가 본격화될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20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공정위는 최근 하림 본사에서 계열사 간 거래자료와 매출표 등 관련 자료를 확보하고 조사를 벌이고 있다.

공정위는 김홍국 하림그룹 회장이 2012년 아들 김준영씨에게 비상장 계열사 올품 지분을 물려주는 과정에서 일감 몰아주기와 편법 증여가 있었는지를 살펴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올품은 하림그룹 지배구조 최상단에 있는 회사다.

하림그룹 지배구조는 '김준영씨→올품→한국인베스트먼트(구 한국썸벧)→제일홀딩스→하림홀딩스→계열사'로 돼 있다.

올품 매출은 2011년 709억3천455만원에서 작년 4천160억994만원으로 급성장했다. 이 과정에서 하림그룹이 올품에 일감을 몰아줬다는 의혹이 제기돼 왔다.

또 김준영씨가 100억원대의 증여세만 내고 하림그룹 지배구조 최상단에 있는 올품을 물려받아 편법 증여가 있었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았다.

이와 관련해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의장은 지난달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최근 편법 증여에 따른 몸집 불리기 방식으로 25살 아들에게 그룹을 물려준 하림이 새로운 논란에 휩싸였다"며 "일감 몰아주기 규제가 필요하다는 것을 다시 느끼고 있다"고 지적한 바 있다.

공정위가 하림그룹의 일감 몰아주기 의혹 등을 조사하기 시작하면서 공정위의 일감 몰아주기 규제가 본격화될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실제 김상조 위원장은 취임 이전부터 일감 몰아주기를 근절하겠다는 의지를 밝혀왔다.

김 위원장은 인사청문회에서 "일감 몰아주기나 부당한 내부거래는 부당한 부의 축적과 편법적 경영승계로 이어진다"며 "또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의 사업영역을 침범해 기업의 성장 생태계를 무너뜨리고 양극화를 초래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따라서 이런 대기업의 잘못된 관행을 엄정하게 근절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김상조 위원장은 지난 6월 19일 열린 기자간담회에서도 "지난 3월 45개 대기업 집단의 내부거래 실태를 점검하고 현재 제출받은 자료를 분석 중"이라며 "앞으로 분석과정에서 법 위반 혐의가 발견되는 기업에 대해선 기업집단 규모와 관계없이 직권조사를 통해 철저히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ygkim@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