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인포맥스와 경기도평생교육진흥원 GSEEK 캠퍼스가 함께 제작하는 콘텐츠입니다. GSEEK 캠퍼스 사이트에서 더 많은 콘텐츠를 경험하실 수 있습니다. ( https://www.gseek.kr )

 

 모두의 높은 관심 속에, 2022학년도 대입제도 개편안이 발표됐다. <2022 대입 개편! 미리 준비하는 입시 전략>에서는 조미정, 조훈 입시전문가와 함께 대입 개편안의 주요 내용을 짚어본다.

 지난 8월 17일, 2022학년도 대입제도 개편안이 1년의 유예 끝에 공론화를 거쳐 확정됐다. 이번 개편안을 통해서는 대입 전형 구조와 수능 체제 개편, 학생부 공정성 제고 등 크게 4개 분야에서 개편이 이뤄진다. 대입제도 개편안의 주요 내용과 함께 개편에 따른 새로운 대입 준비 전략, 개편 대입제도가 처음으로 적용되는 현재 중학교 3학년 학생들에게 필요한 준비에 대한 입시전문가들의 의견을 들어본다.

 이번 개편을 통해, 가장 관심이 집중됐던 부분인 정시 수능 위주 선발 전형의 비율은 현재 20% 수준에서 30% 이상으로 확대하도록 각 대학에 권고된다. 정시 비율이 확대됐지만, 수시모집에서 학생부 위주의 선발 전형에서도 여전히 많은 인원을 선발하는 만큼 수능과 내신 준비를 적절하게 조율하는 것이 좋다. 내신 준비와 함께 자신의 진로에 맞는 비교과 활동 준비가 필요하다는 것이 전문가의 의견이다.

 2022학년도 대입제도 개편안에는 그간 깜깜이 전형이라고 불렸던 학생부 종합전형의 공정성을 회복하는 방안도 포함됐다. 학부모 정보, 자율동아리 활동 등 기재 내용 제한, 축소 등으로 정보가 단순해졌지만, 한편으로는 효율·전략적인 학생부 전형 준비가 필요하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의견이다. 전문가들은 대입제도 개편으로 문과와 이과의 구분이 폐지됨에 따라, 수능 선택과목을 선택할 때도 희망하는 대학에 따른 전략이 필요하다고도 덧붙인다.

 올해부터는 고입제도도 개선된다. 자사고나 외고, 국제고의 선발 시기를 기존 전기에서 후기로 변경해 일반고와 동일시기에 시행하도록 개편된다. 현재 중학교 3학년 학생들은 대입 준비에 앞서, 고등학교를 선택할 때도 본인의 진로나 성향에 맞는 고등학교를 선택하는 것이 필요하다.

 지식(GSEEK) 캠퍼스와 연합인포맥스가 공동으로 제작한 <2022 대입 개편! 미리 준비하는 입시 전략> 편에서는 2022 대입 개편의 핵심 내용과 개편에 따라 학생들이 준비해야 할 대입 전략을 소개한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