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재헌 기자 = 정부의 8·27 대책이 서울 부동산시장에 큰 영향을 미치지 못하 가운데 집값 상승률에서 새 기록만 작성됐다. 작년 8월 문재인 대통령이 더 강력한 대책을 주머니에 넣어두고 있다고 밝혔는데 추석 전에 줄줄이 발표될 예정이다.

전문가들은 단기적인 기대감을 꺾으려면 공급대책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했다.

6일 한국감정원에 따르면 9월 첫째 주(3일 기준) 서울 동남권의 아파트 가격은 한 주 동안 0.66% 상승했다.

동남권은 서울 ▲서초구 ▲강남구 ▲송파구 ▲강동구를 아우르는 지역으로 강남 4구를 뜻한다. 동남권의 아파트 가격 상승률이 서울 역대 최고치인 0.47%를 넘어 3주째 권역별 단위에서 1위를 차지하고 있다.





정부가 지난해 8·2 대책을 발표하기 직전 서울 동남권의 주간 아파트 가격 상승률은 2주 연속 1위였다. 8·2 대책이 나오고 나서 바로 동남권을 포함한 서울 주요지역의 아파트 가격 상승률이 하락세로 돌아섰고 이후 동남권은 다른 곳보다 가격 상승률이 부진했다.

올해 초 동남권 아파트 가격이 다시 꿈틀댔다. 이후 강북으로 '갭 메우기'가 확산해 강북의 상승세가 두드러졌는데 8·27 대책이 나와도 강남이 다시 집값을 주도하는 모습이다. 강남 4구의 집값을 잡겠다고 정부가 부동산 규제를 시작했고 서울시장이 '기울어진 운동장'을 거론하며 강북개발을 꺼냈으나 시장은 냉랭했다.

반면, 지방은 이번주에 아파트값이 또 떨어졌다(-0.07%). 작년 10월 중순부터 한 차례도 오른 적이 없다. 양극화는 확대일로다.

지난해 8월, 문재인 대통령은 취임 100일 기자간담회에서 집값이 잡히지 않으면 쓰려고 더 강력한 대책을 주머니에 넣어두고 있다고 말했다. 8·2 대책 이후 정부는 주거복지로드맵을 통한 공공주택 추가, 재건축 초과이익환수제 부활, 종합부동산세 개편 등 다양한 방법을 내놨고 8·27 대책까지 이어졌다.

정부는 여기서 그치지 않을 예정이다. 등록임대사업자와 1주택에 대한 세제혜택 축소, 대출 규제 등을 추가로 고려하고 있다. 공공택지지구도 선정해 장기적인 비전을 제시한다. 모두 추석 전에 발표될 전망이다. 민심을 안정시킨다는 전략이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단기적으로 커진 집값 상승 기대감이 꺼지긴 어려울 수 있다고 예측했다. 수요 규제책에는 시장의 내성이 생겼다는 이유에서다.

양지영 양지영R&C연구소장은 "매도자의 기대감은 상당히 높은 편이고 무주택자의 추격 매수도 이어지고 있다"며 "정부의 공공택지지구 등 공급대책이 나와야 하는 데 위치가 어디냐에 따라 심리가 완화하는 정도가 결정될 것이다"고 내다봤다.

심교언 건국대 부동산학과 교수는 "수요 규제만으로 집값이 잡힌다고 하면 선진국 부동산시장도 벌써 안정됐을 것이다"며 "한계가 있는 대책을 너무 과도하게 사용했고 풍부한 유동성에 지방수요까지 가세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렇게 시장이 움직이는 이상 단기적인 수요대책은 없는 것이다"며 "다주택자의 매물이 나오게 하거나 공급을 늘리는 방향이 해결책인데, 단기적으로 효과를 보진 못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jhlee2@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