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한용 오진우 기자 = 김상조 공정거래위원회 위원장이 중간금융지주사 제도 도입을 당분간 추진하지 않겠다는 뜻을 밝히면서 롯데카드의 지배구조 개편 셈법이 한층 복잡해질 전망이다.

롯데그룹이 지주사 전환을 추진하고 있는 만큼 롯데카드의 지배구조도 정리가 불가피한데, 대안으로 언급되어 온 중간금융지주사 도입이 어려워졌기 때문이다.

20일 금융시장 전문가들은 롯데카드의 지배구조 변경 불확실성이 커지면, 조달 경쟁력 악화 등으로 영업 경쟁력도 저하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멀어진 중간금융지주…롯데카드 어디로

김 위원장은 취임 이후 중간금융지주회사 제도 도입을 보류하겠는 입장을 밝혔다.

중간금융지주회사는 현행 공정거래법에서 금지하는 일반 지주회사의 금융 자회사 보유를 허용하되, 금융회사가 3개 이상이거나 자산 규모 20조 원 이상이면 중간 지주회사 설치를 강제하는 제도다.

중간금융지주회사는 삼성이나 롯데그룹 등 지주사 전환을 추진하는 대기업 그룹이 금융계열사 지배구조를 더 수월하게 변경할 수 있는 대안으로 꼽혀왔다.

특히 지주사 전환을 잠정 중단한 삼성과 달리 롯데그룹은 롯데제과와 롯데쇼핑, 롯데칠성음료, 롯데 푸드 등 네 개 회사를 묶어 지주사를 출범키로 했다.

지주사 출범 기한은 오는 10월까지다. 공정거래법은 지주사 전환 2년 이내 금융회사 지분을 처분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다만 주가의 급격한 변동이나 사업의 현저한 손실 등의 사유가 있으면 공정위 승인을 얻어 유예 기간을 2년 연장할 수 있다.

기본적으로 2년 이내, 공정위가 승인할만한 사유가 있으면 4년 이내 지분을 매각해야 하는 셈이다.

롯데카드는 지주사로 전환될 예정인 롯데쇼핑이 지분 93.8%를 보유하고 있다.

지주사 전환 이후 어떤 식으로든 롯데쇼핑이 보유한 지분의 정리가 불가피한 상황이다.

금융시장에서는 중간금융지주회사 제도가 도입되면 롯데그룹의 카드 등 금융사 지분 처리에 숨통이 트일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하지만 공정위의 보류 방침으로 차질이 발생했다.

예상 가능한 롯데카드 등 금융계열사의 지분 정리 방식은 △외부 매각 △일본 롯데홀딩스에 매각 △호텔롯데 등 지주사 외 계열사에 매각 △신동빈 회장의 지분 취득 등이 꼽힌다.

롯데카드의 한 관계자는 "현재까지는 금융계열사 지분 처리 방향과 관련해 어떤 것도 정해진 것은 없다"며 "지주사 전환 이후에도 길게는 4년간의 여유가 있다"고 말했다.

◇험난한 카드시장…지배구조 불안은 부담

카드사의 경영 환경은 갈수록 악화하는 중이다. 새 정부는 영세 및 중소 가맹점의 범위를 확대한 데 이어 오는 2019년 카드 수수료를 추가로 낮추겠다고 밝혔다.

가계부채 억제를 위해 사실상 총량 규제를 하는 등 카드 대출 사업에 대한 규제도 강화됐다.

카드사 수익의 두 축인 신용판매와 대출 양 부문 모두에서 수익을 창출하기가 예전보다 어려워진 상황이다.

미국의 통화정책 정상화에 따라 국내 금리도 상승 추세로 반전됐다.

이런 상황에서 지배구조 변경과 관련한 불확실성이 지속한다면 롯데카드의 경영 환경은 한층 더 악화할 수밖에 없다.

국내 조달시장에서는 지배구조 변경 이슈가 상존하는 기업계 카드사의 조달금리가 은행계열 카드사보다 높게 형성되는 구도가 굳어져 있다.

롯데카드도 3년물 카드채 기준 민간평가사 평균금리가 2.250%로 같은 신용등급(AA)인 우리카드나 하나카드의 2.223%보다 2bp 이상 높다.

지배구조 불확실성 등이 이미 반영된 결과인데, 채권시장에서는 롯데그룹의 지주사 전환으로 이런 디스카운트가 쉽게 해소되지 않을 것으로 진단했다.

채권시장의 한 관계자는 "유통사와 시너지를 고려할 때 롯데카드를 외부로 매각하는 방안을 고려하지는 않으리라고 본다"면서도 "이미 지배구조 우려로 조달시장에서 기초 체력보다 못한 평가를 받고 있는데, 중간금융지주제도가 무산됐고, 새 정부의 금산분리 유지 기조도 강한 만큼 향후 불확실성도 지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최장 4년의 시간이 있는 만큼 당장 조달 여건에 큰 변화가 발생하지는 않을 것"이라며 "금융지주사 설립 추진 여부 등을 지켜봐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hylee@yna.co.kr

jwoh@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