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전소영 기자 = 한국은행은 북한의 고령화 진입이 통일 이후 통일비용 증가 요인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크다고 진단했다.

최지영 한국은행 경제연구원 북한경제연구실 부연구위원은 20일 내놓은 '통일과 고령화' 보고서에서 "통일 이후 북한 인구의 고령화가 통일비용 증가뿐만 아니라 우리 경제의 성장잠재력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다.

보고서는 2020년에 남북한 통일이 이루어지고, 평화통일로 인구 손실이 없다고 가정했다.

남북한의 인구 변동은 유엔의 세계인구전망(World population prospect, 2015년 수정판)을 이용했다.

보고서는 통일 이후 북한지역의 출산율 및 기대여명의 변화에 따라 4가지의 시나리오를 구성했다.







분석결과 모든 시나리오에서 통일이 고령화 수준을 완화하는 것으로 도출됐다.

다만 완화 효과의 정도는 북한지역의 출산율 충격 및 기대여명 수렴에 대한 가정에 따라 크게 달라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은은 "통일 이후 북한지역의 출산율 하락과 기대여명 수렴은 통일 한국의 인구 고령화를 심화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며 "북한이 이미 고령화 사회에 진입한 데다 인구규모가 2배 정도 많은 남한의 고령화 속도가 워낙 빠르기 때문이다"고 말했다.

이어 "통일 이후 북한지역의 출산율이 대체출산율 이상으로 증가할 경우, 기대여명이 남한 수준으로 수렴하더라도 통일 한국의 인구 고령화를 상당 부분 완화하는 효과가 있다"며 "통일 직후 사회경제적 혼란이 북한지역의 출산율 저하로 이어지지 않도록 유의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syjeo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