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김경림 기자 = 삼성전자는 12일 인공지능(AI)의 세계적인 석학들을 초청해 최신 연구 동향을 공유하는 '삼성 AI 포럼 2018'을 개최한다고 발표했다.

오는 13일까지 열리는 이 행사는 삼성전자 종합기술원과 삼성 리서치 주관으로 열린다. 첫날은 서초사옥에서, 2일차는 우면동 삼성전자 서울 R&D 캠퍼스에서 진행된다.

이번 행사에는 약 1천500명의 인공지능 전문가와 교수, 학생들이 참석한다.

김기남 삼성전자 대표이사 겸 종합기술원장은 "AI 기술혁신을 위한 우리의 노력이 인류 문제를 해결하고 세상을 이롭게 하기를 기대한다"며 "오늘 세계적 AI 혁신가들을 모시고 AI 기술의 잠재력을 확인하고 미래 협력을 위한 기반을 만들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첫날에는 미국 뉴욕대학교 얀 르쿤(Yann LeCun) 교수, 캐나다 몬트리올대학교 요수아 벤지오(Yoshua Bengio) 교수의 강연을 시작으로 맥길대학교 조엘 피노(Joel Pineau) 교수, 몬트리올대학교 애런 쿠르빌(Aaron Courville) 교수, 카이스트 양은호 교수 등이 참여해 자기 지도 학습(Self-Supervised Learning), 강화 학습(Deep Reinforcement Learning) 등 최신 인공지능 기술과 미래 방향에 대해 발표한다.

둘째 날에는 언어·추론과 시각, 로보틱스, 온디바이스 AI라는 두 가지 주제로 포럼이 열린다.

더블린대학교 베리 스미스(Barry Smith) 교수, 임페리얼 컬리지 런던 이아니스 드미리스(Yiannis Demiris) 교수, 하버드대학교 위구연(Gu-Yeon Wei) 교수 등이 발표한다.

김현석 삼성전자 대표이사 겸 삼성리서치 소장은 "빠르게 진화하는 AI 분야의 최신 기술과 미래 전망에 대해 심도 있게 고민하는 중요한 시간이 되길 바란다"며 "이 포럼을 통해 얻은 통찰의 결정체가 인류가 꿈꾸는 세상을 만드는 첫걸음이 됐으면 좋겠다"고 전했다.

삼성은 지난 8월 AI를 4대 미래 성장사업 중 하나로 선정하고 연구 역량을 대폭 강화해 글로벌 최고 수준의 리더십을 확보하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삼성전자는 앞으로도 AI 선행 연구를 이어가고, 우수 인재 확보를 지속해 나갈 계획이다.

klkim@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