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투자유치 병행…자본안정화 '속도전'



(서울=연합인포맥스) 정원 기자 = 이랜드그룹이 주력 계열사인 이랜드리테일의 기업공개(IPO) 작업에 '재시동'을 걸었다.

해외 투자 유치 작업이 한창인 가운데 IPO에도 나선 상황이어서, 이랜드그룹의 중장기적 자본안정화 계획에도 탄력이 붙고 있다는 평가가 나온다.

12일 금융권에 따르면 이랜드월드는 최근 일부 증권사와 기존 차입에 활용된 이랜드리테일 지분의 담보 해제를 위한 논의에 착수했다.

향후 IPO에서 구주매출에 나서기 위해서는 이랜드리테일 지분에 설정된 담보를 해제하는 것이 필수적이기 때문이다.

투자은행(IB) 업계 관계자는 "이랜드리테일의 IPO를 통해 자금을 확보하기 위해선 이랜드월드 또한 일정 비율로 구주매출에 나설 것으로 예상된다"며 "이를 위해서는 해당 지분에 걸려있는 담보를 해제하는 작업이 선행돼야 한다"고 말했다.

지난해 말 기준 이랜드월드는 이랜드리테일 지분의 28.7%(1천103만1천200주)를 쥐고 있는 최대주주다.

문제는 현재 이랜드월드가 보유하고 있는 이랜드리테일 지분 대부분이 이미 담보로 활용돼 있다는 점이다.

지난해 말 기준 이랜드월드는 메리츠종합금융과 메리츠화재, 메리츠캐피탈 등 메리츠금융그룹과 3천억원 수준의 담보부사채를 발행하면서 이랜드리테일 주식 993만1천200주를 담보로 제공했다.

올해 들어 담보부사채의 발행 규모를 1천억원 증액하는 과정에서도 이 지분은 여전히 담보로 잡혀 있는 상황이다.

아울러 한국증권금융에도 110만주가 담보로 제공돼 있다는 점을 고려하면, 이랜드리테일 지분 전체가 이미 담보로 제공된 상황이다. 정해진 시간 내에 IPO 작업을 완료하기 위해서는 대응책을 마련해야 하는 시점인 셈이다.

업계에서는 이랜드월드가 채권자들에게 사전에 동의를 구하거나 대체 담보를 제공하는 방식을 통해 관련 이슈를 해소할 것으로 보고 있다.

증권사의 고위 관계자는 "다만, 이랜드리테일의 IPO가 성공적으로 진행될 경우 유동성 여력 등의 측면이 강화할 수 있는 만큼, 담보를 잡고 있는 메리츠 등도 딱히 반대할 이유는 없는 것으로 판단된다"고 말했다.

아울러 최대주주 지위를 유지하기 위해 구출매출 규모를 제한할 가능성이 있는 점도 긍정적인 대목이라는 평가다.

반면, IB업계의 다른 관계자는 "이랜드리테일 지분이 전체 담보에서 자치하는 비중이 가장 크다는 점은 자칫 문제가 될 수 있다"며 "향후 구주매출로 유입되는 현금 등에 질권을 설정하는 방식도 생각해 볼 수 있다"고 전했다.

지난 7월 이랜드그룹은 미뤄뒀던 이랜드리테일의 IPO 작업을 재개해 내년 상반기까지 완료할 것이라는 계획을 발표했다.

지난 2016년 시도한 IPO 작업이 자회사인 이랜드파크의 임금체불 사건에 막히면서 무산됐기 때문이다. 당시 이랜드는 상장 예비심사를 자진 철회했다.

이랜드의 한 고위 관계자는 "이제 이랜드리테일의 IPO 작업도 차근차근 절차를 밟고 있는 단계"라며 "아직은 시기가 이른 만큼 구주매출 비율 등 구체적인 사안에 대해서는 확정되지 않았다"고 말했다.

한편, 이랜드그룹은 기존 상환우선주(CPS)의 투자자 교체 작업, 이랜드월드 패션사업부의 상장전 지분투자(Pre-IPO) 등도 병행해 재무구조 안정화 계획을 완료한다는 목표다.

jwo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