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윤교 기자 = 근로자추천이사제(노동이사제) 공청회가 이르면 오는 11월 개최될 예정이다.

근로자추천이사제 논의에 속도가 붙지 않으면서 도입을 위한 금융지주의 본격적인 움직임은 내년 3월 주주총회가 돼서야 가시화될 전망이다.

14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근로자추천이사제 공청회는 오는 11월 이후에 개최될 예정이고, 올 4분기 중 추진하려고 했던 근로자추천이사제 관련 금융회사의 지배구조 연차보고서 공시 강화 조치는 아직 가닥도 잡히지 않았다.

금감원 관계자는 "현재 금융권에 현안이 산적해 있다"며 "근로자추천이사제 문제는 여러 가지 상황을 고려해 시간을 두고 천천히 진행하려고 한다"고 말했다.

근로자추천이사제는 근로자가 추천하는 전문가를 이사회에 참여시키도록 하는 제도를 말한다.

최근 경제혁신·성장론이 강조되면서 한때 뜨거운 감자였던 근로자추천이사제 논의는 뒷전으로 밀리는 모양새다.

앞서 윤석헌 금감원장은 지난 7월 금융혁신방안을 발표하면서 근로자의 경영 참여 논의에 불씨를 댕겼다.

당시 윤 원장은 4분기 중 사회적 의견 수렴을 위해 근로자추천이사제 공청회를 열겠다고 밝혔다.

또 4분기부터 금융회사의 지배구조 연차보고서에 근로자추천이사제 도입 여부와 제도 내용, 도입 및 선임 사유 등 관련 공시를 강화할 방침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나 윤 원장이 강조했던 근로자추천이사제 논의가 차일피일 미뤄지면서 본격적인 도입 논의는 내년이 돼야 비로소 수면 위에 올라올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이에 금융권은 노동조합을 중심으로 아쉬운 분위기를 보였다.

한 금융사 노조 관계자는 "정부와 금융당국이 노동이사제 도입에 대한 의지가 있는 것인지 의심스럽다"며 "금융개혁이 전반적으로 답보 상태에 있다"고 말했다.

KB금융지주 노조는 지난해 11월과 올해 3월 주총에 주주제안 안건으로 근로자추천이사제를 들고 나왔으나 모두 부결됐다.

현재와 같은 분위기가 지속한다면 KB금융노조는 내년 주총에서 근로자추천이사제 안건을 상정해도 또다시 부결될 가능성이 크다.

금융권은 금융노조를 중심으로 줄기차게 근로자추천이사제를 요구해 왔으나 금융당국은 아직 사회적 합의가 덜 됐다며 미뤄왔다.

윤 원장은 금융행정혁신위원회 위원장이던 지난해 12월 금융위원회에 근로자추천 이사제 도입을 권고했으나, 최종구 금융위원장은 "노사 합의가 우선 필요하다"며 유보하는 태도를 취했다.

근로자추천이사제는 문재인 대통령 취임 당시 공약사항으로, 정부 출범 이후 사회적 의제로 떠올랐다.

문 대통령은 대선공약에 '공공부문부터 노동이사제를 도입해 민간기업으로 확산하겠다'며 '근로자 대표 1~2명의 경영 참여를 보장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ygjung@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