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영업자 경영컨설팅 현장방문…은행권에 협조 당부



(서울=연합인포맥스) 최욱 기자 =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이 자영업자들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방안으로 컨설팅 지원체계 구축 계획을 밝히고 은행권에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했다.

윤 원장은 14일 성동구 신한은행 두드림 스페이스에서 자영업자 경영컨설팅 현장방문 간담회를 열고 자영업자들과 은행권 경영컨설팅에 대한 의견을 나눴다.

이번 행사에는 윤 원장을 비롯해 위성호 신한은행장, 신한 소호(SOHO) 사관학교 전문강사, 컨설팅 수료 자영업자 등이 참석했다.

윤 원장은 이날 간담회에서 "최근 경기침체와 시장금리 상승 등으로 자영업자의 경영 여건이 어려운 상황"이라며 "자영업은 창업과 폐업이 빈번한 반면 업종 편중과 경험 부족으로 5년 생존율이 27.5%로 낮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금감원은 경영 애로를 겪는 자영업자의 경쟁력 제고를 위해 컨설팅 연계 지원체계를 구축하고자 한다"며 "은행권의 적극적인 관심과 협조를 당부한다"고 덧붙였다.

컨설팅 연계 지원은 은행에서 컨설팅이 필요한 자영업자를 선정한 뒤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지역신용보증재단 등 유관기관이 전문 컨설팅을 제공하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컨설팅 이행을 위해 자금이 필요할 경우 은행이 지원하거나 유관기관의 정책자금과 보증을 받을 수 있도록 추진할 예정이다.

은행은 자영업자에게 컨설팅 이행을 위한 자금 지원 시 금리 우대 인센티브를 제공하게 된다.

금감원은 컨설팅 연계 지원체계 구축을 올해 4분기 중 완료하고, 제2금융권에도 유사한 지원체계를 선보일 계획이다.

wchoi@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