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임하람 기자 = 이번 주(17일~21일) 중국증시는 미국과 중국 간 무역전쟁 향방에 따라 움직일 것으로 보인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사안에 정통한 소식통을 인용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이르면 오는 17일(현지시간) 2천억 달러의 중국산 제품에 대한 관세부과를 발표한다고 보도했다.

소식통에 따르면 새로 부과되는 관세는 약 10%로 책정될 예정이다.

한편, WSJ은 2천억 달러 관세부과와는 별도로 미중이 이달 하순 무역전쟁 해결을 위한 고위급 회담을 개최한다 덧붙였다.

WSJ에 따르면 스티븐 므누신 미국 재무장관과 류허(劉鶴) 중국 국무원 부총리는 오는 27~28일 워싱턴DC에서 회담할 계획이다.

이번 주 초 트럼프 대통령이 2천억 달러의 대중 관세를 강행한다면 미중 무역전쟁은 전면전으로 치달을 우려가 있다.

특히 2천억 달러 관세부과가 현실화될 경우 총 2천500억 달러 상당에 대한 대중국 관세가 강행되는 것으로 무역전쟁의 여파가 상당히 확산할 수 있다.

중국은 미국의 2천억 달러 관세가 부과될 경우 600억 달러 규모의 대미 관세로 보복하겠다고 밝혀 왔다.

앞서 미국이 대중 관세를 부과했을 때마다 중국이 이에 즉각 보복관세를 부과해 온 만큼 추가 관세부과는 미중 무역전쟁 확전으로 불거질 가능성이 크다.

무역전쟁이 예고된 재료이긴 했으나 중국증시는 미국의 관세부과에 민감하게 반응해왔다.

지난주 중국 상하이증시는 32개월래 최저치를 기록하는 등 약세를 나타냈다.

주 후반 소폭 하락 폭을 회복했으나 지난 한 주 동안 상하이종합지수는 0.76%, 선전종합지수는 2.15% 하락했다.

한편, 지난주 중국증시에선 후구퉁, 선구퉁 거래를 통해 45억500만 위안(약 7천357억 원)이 순유입했다.

hrlim@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