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김예원 기자 =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이 임금의 0.6%를 반납해 총 500억 원 규모의 출연금을 청년 일자리 창출에 쓰기로 했다.

임금단체협상 합의문에 따라 설립되는 공익재단을 통해서다.

18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노사는 이날 은행회관에서 이같은 내용을 포함한 합의문을 조인하고 내달 4일 금융노사 공익재단 출범식을 진행할 계획이다.

공익재단 출연금은 금융노조가 임금의 0.6%를 내고, 그에 상응하는 액수만큼 사측도 내는 방식으로 조성된다. 인력이 많고 임금이 높을수록 사측이 부담할 금액도 커지는 방식이다.

이에 따르면 KB국민·신한·KEB하나·우리은행 등 4대 은행 중 국민은행의 출연금 규모가 가장 크다.

지난 2017년 사업보고서 기준으로 국민은행의 총직원 수는 1만7천222명으로, 두 번째인 우리은행보다 약 3천 명 많은 숫자다. 1인 평균 급여액이 9천100만 원임을 감안해 추산해보면 국민은행 노조가 출연할 금액은 약 90억원이다.

국민은행을 제외한 나머지 3개 은행 노조는 대략 70억 원씩 부담할 것으로 보인다.

한 금융권 관계자는 "노조 측이 낼 출연금을 모두 합하면 대략 500억 원 정도가 될 것"이라며 "일자리 창출뿐 아니라 청년실업 해소, 금융소외계층 지원 등의 목적으로도 운영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사측도 이와 상응하는 금액을 재단에 출연하면 출연금 규모는 1천억 원으로 기존에 조성된 금액을 포함해 대략 2천억 원이다.

특히 금융노조 공익재단의 경우 금융노조 측과 사용자 측이 공동출연한다는 점에서 기존에 은행연합회가 운영해온 '일자리창출 목적 펀드'와는 구분된다.

일자리창출 목적 펀드는 사원은행들의 출연금으로만 조성된 것이기 때문이다.

금융산업사용자협의회는 내달 4일 발기인대회 이후 금융위원회에 허가신청을 내고 지정기부금단체로 등록해 본격적인 재단 운영에 나설 계획이다.

재단 이사진은 노조 측이 5명, 사측이 5명으로 총 10명으로 구성된다.

초대 이사장은 조대엽 고려대학교 노동대학원 원장이 위촉될 예정으로, 임기는 2년이다.

ywkim2@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