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지서 기자 = 금융감독원이 이른바 '물티슈 논란'으로 사외이사까지 중도 퇴임한 하나금융지주에 대해 내부통제 강화를 요구했다.

18일 금융당국에 따르면 최근 금감원은 하나금융지주와 하나은행에 각각 경영유의를 조치했다.

경영유의는 금융회사 자율적인 개선을 요구하는 행정지도 성격의 조치다.

지주와 은행에 행정지도를 불러온 사건은 지난해 말 박문규 전 하나금융 사외이사가 중도 퇴임하게 된 배경이 됐던 물티슈 구입이다.

하나금융은 지난 2016년 직원의 사기진작을 위한 특별격려품 성격으로 물티슈를 사들였다.

하지만 박 전 사외이사가 물티슈 제조 업체의 주주라는 사실이 전해지며 논란이 됐다.

당시 김정태 하나금융 회장은 연임 결정을 앞두고 있었고, 박 전 사외이사는 회장후보추천위원회 구성원이었기 때문이다.

논란이 거세지자 박 전 사외이사는 회추위를 구성하기 직전인 지난해 12월 일신상의 이유로 중도 퇴임했고, 김 회장은 연임에 성공했다.

금감원의 이번 행정지도는 전국금융산업노조가 조사요청을 한 데 따른 결과다.

금감원은 올해 채용비리 사태와 관련해 현장 검사를 진행하며 해당 사안을 함께 들여다봤다.

금감원은 당시 물티슈 구매가 경영진, 사외이사와 특수관계에 있는 업체가 지주사나 자회사의 물품 납품 등을 거래한 일이라며 거래의 적정성을 평가하는 내부통제 절차가 미흡하다고 지적했다.

향후 이러한 거래가 반복될 때는 사전 신고를 받아 거래의 적정성 여부를 평가하고, 주기적으로 부당거래가 발생할 가능성을 모니터링 하라고 요구했다.

자회사인 하나은행을 통해 진행된 거래 중 일부는 사용처가 불분명하고 증빙이 전혀 없거나 경비 예산이 잘못 적용된 경우도 있었다.

금감원은 이에 대해 일정 금액 이상의 계약 건에 대해 업체 선정과 계약 집행의 적정성에 대해 사후 점검을 하라고 지시했다.

일각에선 금감원이 이번 거래의 부적절함을 인지했음에도 경영유의만 조치한 데 대해 지나치게 가벼운 제재라고 지적한다.

하지만 이번 사건과 관련해선 내부통제 미흡 이외에 과실을 찾기 어렵다는 게 금감원의 설명이다.

금감원 관계자는 "당시에도 (금융노조 측의) 민원성 조사 요구가 있어 검사한 것뿐"이라며 "특별한 법규상 위반 없는 내부통제 미비 정도였기 때문에 경영유의 조치로 마무리됐다"고 설명했다.

jsjeong@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