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강수지 기자 = 최근 일주일 사이 채권시장이 기준금리 인상 가능성을 급격히 반영했지만, 인상 여부를 결정지을 핵심 변수에 대해서는 의견이 분분하다.

대부분 채권시장 참가자들은 18일 정부의 부동산 대책 효과와 고용지표 추이 등을 한국은행의 통화정책 결정에 영향을 미칠 중요 요소로 꼽았다.

이들은 한은이 부동산만 보고 통화정책을 하는 것이 아니라고 선을 그었지만, 부동산 대책 효과에 따라 가계부채와 경제주체 심리에 영향을 줄 수 있다고 언급했다.

A 증권사의 채권 딜러는 "정부의 부동산 대책이 경기와 금리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가 관건이다"며 "대출을 죄는 정책이라 당분간 집값 급등은 주춤하겠지만, 중기적으로 경기에 비우호적인 조치라 채권에 강세 재료로 작용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그는 "다만, 최근엔 미국 금리가 오르고 국내 채권 강세도 꺾이면서 채권에 비우호적인 환경이 조성됐다"며 "대책에도 부동산 가격이 잡히지 않고 오른다면 금리 인상 가능성이 더 커질 수 있다"고 덧붙였다.

B 자산운용사의 채권 운용역은 "결국 기준금리를 인상하려면 금융안정, 즉 가계부채 문제를 가장 중요하게 볼 것이다"며 "이는 부동산 대책이 얼마나 효과를 보는지에 달려있다"고 진단했다.

그는 "지난 8월 금통위에서도 이주열 총재가 가계부채에 대해 소득 대비 증가세가 여전히 가파르다고 평가했다"며 "가계부채에 효과가 있을지가 가장 중요하다"고 전했다.

한은이 경기와 물가를 보고 통화정책을 하겠다고 했지만, 크게 의미가 없다고 평가하는 의견도 있었다.

C 자산운용사의 채권 운용역은 "한은은 부동산만 보고 통화정책을 결정하지는 않는다고 했지만, 집값 상승과 과잉 유동성을 과연 지켜만 볼 수 있을지 의문이다"며 "결과적으로는 지난 몇 년간 한은의 완화정책이 통화량을 늘린 것은 사실이다"고 말했다.

그는 "한은이 경기와 물가를 보고 정책을 결정한다지만, 경기는 7년째 성장률 2.8~3.0%에 머물고 있고 물가도 1.5~2.0% 사이에서 등락 중이라 큰 변수가 되지는 못할 것 같다"고 덧붙였다.

한편, 부동산 대책보다 고용과 외국인 자본유출이 더 중요한 변수가 될 것이란 주장도 강하다.

D 증권사의 채권 딜러는 "그동안 관심이 많았던 고용지표의 영향력이 더 클 것으로 보인다"며 "부동산 정책이 효과를 보이는데 시차가 있어 이것만 보고 인상 여부를 예상하기는 어렵다"고 전했다.

그는 "결국 원론적으로 한미 금리 차 확대에도 외인들이 원화채에 대한 지속적인 수급을 유지해줄지가 가장 중요해 보인다"며 "문제는 8월에 소수의견이 늘지 않아 10월 한은의 통화정책 선택 폭이 더 줄어들었다는 것이다"고 말했다.

sskang@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