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주 월요일부로 10% 관세부과…내년 1월 1일 세율 25%로 인상

애플 스마트워치 등 300여 개 품목 관세부과 대상서 제외

미·중 무역협상 성사 여부도 불투명



(서울=연합인포맥스) 임하람 기자 = 미국이 2천억 달러 상당 중국산 수입품에 대한 관세부과를 결국 강행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2천억 달러 상당의 대중 관세를 진행할 것을 미국 무역대표부(USTR)에 지시했다고 17일(현지시간) 성명을 통해 밝혔다.

성명에 따르면 미국은 9월 24일부터 연말까지 2천억 달러 중국산 수입품에 10%의 신규 관세를 부과하고, 내년 1월 1일 관세율을 25%로 인상할 계획이다.

또, 트럼프 대통령은 성명에서 만약 중국이 미국의 농가나 여타 산업에 보복 조치를 취할 경우 즉시 '관세부과 3단계'인 추가 2천670억 달러 대중 관세를 시작하겠다고 위협했다.

이는 미국으로 들어오는 중국산 수입품 전체에 관세를 부과할 수 있다는 의미다. 지난해 미국으로 들어온 중국산 수입품의 규모는 5천55억 달러였다.

트럼프 대통령은 "우리는 수개월 간 중국이 불공정한 (무역) 행태를 바꾸고 미국 기업들에 공정하고 상호적 대우를 제공하라고 촉구해왔다"면서 "그러나 현재까지 중국은 변화의 의지를 보이지 않았다"고 비판했다.

한 미국 관리에 따르면 애플, 핏빗의 스마트워치와 자전거 헬멧, 아기 카시트, 블루투스 기기, 세이프티 기어 등은 이번 관세부과 대상에서 제외됐다.

제조용 화학 재료, 직물, 농산물도 고율의 관세부과 대상에서 제외된 것으로 전해졌다.

한 미국 관료는 관세율 조정과 일부 품목 제외에 대해 관련 업계가 대체 상품을 찾고 조정을 거칠 기회를 주고자 했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에 전했다.

무역대표부(USTR)는 총 300여 개의 제품을 관세부과 리스트에서 제거했지만, 총 관세부과 규모는 '대략 2천억 달러 규모'라고 말했다.

미국의 관세부과 강행으로 이달 말로 예정돼 있던 미중 무역협상 성사 여부도 불투명해졌다.

한 미국 관료는 기자들에게 미국 재무부는 관세부과에도 중국과의 무역협상을 추구하겠다는 입장이라고 전했다.

그러나 앞서 월스트리트저널(WSJ)의 보도에 따르면 중국은 미국이 2천억 달러 관세부과를 강행할 경우 이달 하순 예정된 고위급 무역협상을 거부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전 거래일 겅솽(耿爽)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정례 기자회견에서 "만약 미국이 신규 관세를 부과하면 (중국) 정부는 이에 대응할 것"이라고 말했다.

만약 관세가 부과될 경우 무역협상을 이어갈 것이냐는 질문에 겅 대변인은 중국은 오직 '평등한 입장에서만' 대화하겠다고 언급했다.

앞서 중국은 600억 달러 상당의 대미관세로 미국의 2천억 달러 대중 관세에 보복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아직 중국의 공식적 입장은 나오지 않은 상태다.

한편, 관세부과 강행에 미국 비즈니스 단체들과 산업계는 즉각 반발하고 나섰다.

월마트, 베스트바이 등 대형 소매 체인을 대표하는 미 소매산업지도자협회(RILA)는 성명을 통해 "미국 소비자들이 매일 구매하는 수백만 개의 상품에 대한 관세부과를 강행한 데 대해 아주 실망했다"면서 "관세를 미국 가정에 대한 세금이며, 중국이 아닌 (미국) 소비자들이 관세의 고통을 겪을 것"이라고 비판했다.

hrlim@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