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지서 기자 = 금융위원회가 연내 은행 등 금융회사의 지역재투자 활성화 방안을 마련한다.

수도권에 집중된 금융지원을 지방으로 분산하고 지역 금융을 활성화하는 차원에서다.

이를 위해 금융위는 19일 명동 은행회관에서 한국금융연구원과 함께 '금융회사의 지역투자 활성화 방안'을 주제로 토론회를 연다.

이 자리에서 지역 금융 관련 현황과 필요성, 해외 사례 등을 살펴보고 지역 금융 활성화를 위한 정책 대안 등을 모색할 예정이다.

지역재투자 촉진은 문재인 정부가 출범 당시 제시한 국정과제 중 하나기도 한다.

이미 미국은 1977년부터 지역재투자법(Community Reinvestment ActㆍCRA)을 제정해 시행하고 있다.

영국과 프랑스, 독일 등에서도 기업의 지역사회 공헌내용 등을 공시하도록 하고 있다.

반면 우리나라는 실물과 금융부문 모두 수도권 집중도가 높다.

특히 은행의 경우 지난해 말 기준으로 예금취급기관의 예수금 68.3%가 수도권에 집중된 것으로 나타났다.

대출금은 60.1%, 어음교환액은 88.9%가 수도권에 집중돼 있다.

지방의 금융서비스 접근성도 은행과 저축은행을 중심으로 수도권보다 떨어지는 게 현실이다.

예금은행과 저축은행의 경우 지방보다 수도권에 인구 10만 명당 점포 수가 더 많다.

이병윤 금융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우리나라도 지역 금융 활성화 필요성을 고려해 미국 CRA와 유사한 지역재투자 평가를 할 필요가 있다"며 "지방의 실물경제 활동보다 부족한 금융지원을 늘려야 한다"고 설명했다.

jsjeong@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