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양·서울=연합인포맥스) 공동취재단 고유권 최욱 기자 = 남북정상회담을 위해 평양을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20일 백두산을 방문한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19일 평양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브리핑에서 "문 대통령과 김 위원장이 내일 백두산 방문을 함께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번 백두산 방문은 김 위원장이 제안하고 문 대통령이 이를 받아들여 성사됐다. 김 위원장은 문 대통령이 평양에 도착한 직후 제안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 대변인은 "문 대통령과 김 위원장은 내일 아침 일찍 출발할 예정"이라면서 "구체적인 일정은 현재 협의 중"이라고 설명했다.

김 대변인은 "기상 상황에 따라 (경로가) 좀 유동적이다. 기상 상황이 좋으면 가는 데까지 갈 것이고, 상황이 좋지 않으면 중도쯤에 끊지 않을까 싶다"고 전했다.

그는 "백두산의 남쪽 정상인 장군봉까지는 올라갈 예정이고, 날씨가 좋으면 내려가는 길에 천지까지도 갈 것"이라고도 했다.

백두산까지의 이동은 평양 순안국제공항에서 비행기 편으로 백두산 근처 삼지연 공항으로 간 뒤 차편으로 움직이는 것이 논의되고 있다고 김 대변인은 전했다.

장군봉까지 오를 경우 버스틀 타고 산 중턱까지 올라간 뒤 궤도 차량을 이용하는 방법을 고려 중이라고 그는 덧붙였다.

장군봉에서 천지로 가는 것은 별도의 삭도 케이블카가 이용될 수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문 대통령 내외와 수행단은 백두산 방문을 마친 뒤 삼지연 공항에서 서울로 바로 이동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환송 행사도 삼지연에서 이뤄진다.

리설주 여사의 동행 여부에 대해서는 "잘 모르겠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이 문 대통령에게 백두산 방문을 제안한 이유에 대해서는 "문재인 대통령께서 평소에 백두산을 가고 싶다는 말씀을 자주 하셨고, 중국 쪽이 아닌 우리 쪽을 통해 가고 싶다는 뜻을 여러 차례 하셨는데 북측에서 알고 있었던 것이 아닌가 싶다"고 설명했다.

앞서 문 대통령은 지난 4월 1차 남북정상회담에서 "내가 오래전부터 이루지 못한 꿈이 있는데 바로 백두산과 개마고원을 트래킹하는 것"이라며 "김 위원장이 그 소원을 꼭 들어줄 것이라고 믿는다"고 말했다.

pisces738@yna.co.kr

wchoi@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