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미란 김예원 기자 = 청와대는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9월 평양공동선언으로 북한이 영변 핵시설 폐기 의지를 밝힘으로써 핵 불능화의 실천적 단계로 돌입했다고 밝혔다.

윤 수석은 19일 중구 동대문 디지털플라자(DDP) 프레스센터에서 브리핑에서 "공동선언은 한반도 정전 상태를 넘어 실질적인 종전을 선언한 것"이라며 "이를 통해 조성된 평화를 바탕으로 공동 번영으로 가는 구체적 실천 방안을 마련했다"고 했다.

그는 "오늘 공동선언에는 크게 한반도 비핵화와 남북관계 개선, 군사적 긴장 완화를 위한 군사적 분야 합의가 담겨 있다"며 "군사적 긴장 완화에서는 실질적인 불가침 제도화 방안을 제시했다"고 말했다.

이어 "남북관계에서는 평화를 바탕으로 공동 번영으로 가는 이정표를 제시했다"며 "한 마디로 전쟁의 시대를 끝내고 한반도에 새로운 평화와 번영의 미래를 열기 위한 실천적 방안을 내놓은 것"이라고 했다.

윤 수석은 "문 대통령이 오는 23일 방미한다"며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을 오는 24일 만나면 이번 회담에서 있었던 구체적인 이야기를 나누지 않을까 싶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남북관계 발전이 비핵화의 실질적 진전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우리 정부는 최선을 다하고 있고 미국 측과도 긴밀하게 협의하고 있다"며 "어떻게 완전한 비핵화 이룰 것이냐는 구체적 방안에 대해서는 오랫동안 미국 측과도 긴밀하게 협의해왔다"고 설명했다.

이어 "따라서 이 부분에 대해서 향후 우리 정부가 미국 정부와 여러 라인 통해서 고민을 더욱더 깊숙이 해 나가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했다.

윤 수석은 "영변 핵시설 불능화는 앞으로 새로운 신규 핵물질 생산, 핵무기 개발을 할 수 있는 근거를 원천적으로 차단하겠다는 의지를 보인 것으로 그 자체로 의미가 크다"며 "현재 핵에 대한 부분은 앞으로 북미 간의 대화 진척에 따라 달려 있다"고 했다.

윤 수석은 또 이번 정상회담을 수행한 경제인들이 경제협력을 논의할 것이냐는 질문에 대해 "실질적으로 경협에 관련된 얘기가 오고 가거나 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답했다.

mrlee@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