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현정 기자 = 금융감독원이 4급 수석 직급 신설안을 철회하고 임원 연봉삭감, 국·실장급 및 부원장보 자리축소 등을 포함한 고강도 조직쇄신을 추진한다.

젊은 직원들의 희생만 강요한다는 내부 반발이 거세지자 임원들도 고통분담에 나서는 방안으로 확대한 것으로, 금감원은 다음 달 중으로 이런 내용을 담은 경영혁신안을 발표할 예정이다.

20일 금융당국에 따르면 금감원은 지난주 실시한 내부 직원 설문조사 결과 4급 수석 직급 신설 반대가 70%에 달하자 백지화했다.

4급 수석 신설과 함께 검토해 오던 7급 체계로의 개편안 역시 무효로 하고 원점에서 재검토하기로 했다.

금감원은 3급 비중을 현재 45%에서 30% 수준으로 축소하고 4급 수석 조사역 직급을 신설하는 방안을 추진해왔다.

지난해 감사원이 금감원의 방만 경영을 지적하면서 3급 이상 관리직급을 축소하기 위한 불가피한 조치로, 지난달 금감원 사측은 이런 내용의 경영혁신안을 노조 측에 전달했다.

4급 직급을 선임조사역과 수석 조사역으로 세부화할 경우 현재 4~5급 직원들의 내부 승진은 5년 이상 늦어질 수밖에 없다. 또 이들 직원의 연 소득은 물론 임금피크제 기간 중 임금도 대폭 줄어들게 된다.

이 같은 경영혁신안을 두고 후배들에게만 희생을 강요한다는 반대 목소리가 커지자 윤석헌 원장은 이러한 내부 의견을 반영해 4급 수석 신설 철회를 결정했다.

금감원은 일단 조직원들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해 직원들의 반발을 최소화고 조직의 생산성을 높일 수 있는 최적의 방안을 찾겠다는 방침이다.

윤 원장은 임원들도 고통분담에 동참하는 방안을 고민 중이다.

올 초 조직개편에서 16개 팀을 감축한 데 이어 올해도 팀장직급을 10~20% 이상 축소하고 부서 통폐합도 지속 추진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이 과정에서 78개 국·실장급 자리와 9개 부원장보 자리가 일부 줄어들 것으로 보인다.

또 조직개편으로 임금삭감 우려가 있는 직원을 위해 3급 이상 간부직급의 보수를 깎아 보전해주는 방안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금감원은 금융위원회와 기획재정부의 예산 심사에 앞서 늦어도 다음 달까지 조직쇄신안을 확정할 계획이다.

금감원은 올해 공공기관 지정이 유보되긴 했지만, 경영상 문제점을 개선하지 않으면 내년 또다시 공공기관 지정 위기에 빠질 수 있는 만큼 내부 구조조정은 어느 정도 불가피하다는 입장이다.

금감원 관계자는 "재취업도, 희망퇴직도 어려운 상황에서 조직쇄신을 단행하려니 임직원의 고통분담이 뒤따를 수밖에 없다"며 "윤 원장 취임 후 첫 조직개편인 만큼 부담이 적지 않지만, 내부 의견을 최대한 수렴해 반발을 최소화할 방안을 강구할 것"이라고 말했다.

hjlee@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