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윤교 기자 = 남북 정상회담으로 경제협력에 대한 기대가 고조되는 가운데, 금융감독원은 어떤 역할을 담당하게 될지 관심이 주목된다.

남북경협이 급물살을 타게 될 경우 금감원도 금융지원 분야의 한 축을 담당하게 될 것이란 분석이 나온다.

21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감원은 현재 금융감독연구센터를 중심으로 북한 금융에 대한 연구를 진행해오고 있다.

금융감독연구센터 연구총괄팀은 북한의 금융체계 전반을 들여다보는 한편, 시중은행들의 협력 준비 현황 등을 파악하고 있다.

금감원 관계자는 "아직 남북경협 사업이 본궤도에 오르지 않았지만, 금감원은 북한 금융체계를 파악하는 등 사전 준비 작업은 진행해오고 있다"고 말했다.

현재 북한에는 이렇다 할 상업은행이 없다. 금융감독원이나 신용보증기금과 같은 기구도 설립돼있지 않다.

이에 따라 금감원에서는 국내 금융기관의 북한 진출 지원 등을 관심 있게 바라보고 있다는 전언이다.

최근 남북 화해 무드가 이어지면서 윤석헌 금감원장도 남북경협의 흐름에 적극적으로 협조하겠단 신호를 보냈다.

윤 원장은 지난 19일 외국계 금융사 CEO와의 간담회에서 "남북 경협 위해 금감원도 필요한 역할 할 것"이라고 발언하며 관심을 집중시켰다.

금감원은 과거에도 남북경협 시 금융지원에 적극적으로 동참했다.

금감원은 2013년 5월 개성공업지구(개성공단)에 입주한 중소·중견기업을 대상으로 금융지원에 나섰다.

당시 금감원은 금융위원회 등 관계부처와 함께 신용·기술보증기금의 특례보증과 정책금융공사의 특별온렌딩을 통해 개성공단 입주 업체에 금융지원을 시행하는 데 힘을 보탰다.

금융위와 함께 입주기업에 대한 자금지원 현황을 매일 모니터링해 입주기업의 금융 애로 문제에 대응하기도 했다.

2016년 11월에는 개성공단 운용이 중단되자 금감원 내 금융 애로상담센터에 '개성공단 입주기업자금 애로 상담반'을 두고 124개 입주기업과 협력업체를 상대로 직접 금융 관련 애로사항을 접수했다.

다만 남북경협이 진행되기 위해서는 우선 국제사회의 대북제재가 풀려야 한다.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지난 20일 "경제협력이 본격적으로 진행되기 위해서는 국제사회의 제재 문제가 풀려야 한다"고 말했다.

금융당국 역시 남북 경협을 위한 실무 차원의 논의가 시작돼야 구체적인 지원방안 점검에 나설 수 있다는 입장이다.

금융위 관계자는 "남북경협이 실시된다면 (북한의 산업기반시설이 열악한 만큼) 도로, 인프라, 개발금융 등의 분야별 협력이 먼저 성사될 공산이 크다"며 "금융 차원의 경협은 그 이후에 이뤄질 것으로 전망한다"고 말했다.

ygjung@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