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융합기술원 김하상 박사 선임



(서울=연합인포맥스) 정선미 기자 = KT가 세계 최대 이동통신사업자 연합체인 세계이동통신협회(GSMA) 산하에 신설된 '5G 도입' 프로젝트의 의장사로 선임됐다고 21일 밝혔다.

KT 융합기술원의 김하성 박사가 프로젝트 의장이 됐다.

'5G 도입'은 GSMA 미래 네트워크 그룹 산하에 조직됐다.

프로젝트에는 국내 이동통신 3사는 물론 NTT도코모, 도이치텔레콤, 차이나텔레콤, 스프린트 등 15개 글로벌 통신사는 물론 노키아, 에릭슨, 화웨이, 퀄컴 등 글로벌 제조사도 참여한다.

향후 글로벌 5G 상용 도입을 앞두고 5G로의 전략 방향과 진화 로드맵을 본격적으로 마련해 내년 MWC 2018에서 보고서를 발간하는 등 5G 조기 상용화를 위한 논의를 주도할 계획이다.

김하성 의장은 "5G 도입 프로젝트의 의장을 맡게 되어 영광이며, 글로벌 통신사들과 함께 5G 상용 도입을 함께 고민하여 세계 최초 5G 상용화를 위한 초석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GSMA 기술 최고위원인 전홍범 KT 인프라연구소장은 "2019년 세계 최초 5G 조기 상용화는 개별 기업 혹은 국가의 힘으로 이뤄낼 수 없기 때문에 글로벌 모바일 생태계의 5G 협력을 위한 GSMA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면서 "KT는 5G 상용화를 이끄는 GSMA의 5G 도입 프로젝트 의장사로서 글로벌 무대에서 5G 조기 도입 논의를 주도하겠다"고 밝혔다.

김하성 박사는 지난 2015년 3월부터 2년간 GSMA 4G 진화 및 5G 태스크포스 의장직을 수행하면서 글로벌 5G 네트워크와 비즈니스 협력을 이끌어왔다.





smjeong@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