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연합인포맥스) 이효지 기자 = 김영춘 해양수산부 장관은 동해와 서해경제특구가 조성될 때 항만개발과 함께하는 경제특구를 만들자고 제안하겠다고 밝혔다.

김 장관은 27일 기자들과 만나 "우리도 초기에 마산 등에 수출자유지역 두고 생산물자 보세구역에서 면세도 해주지 않았나"라며 "해양수산에서 바다만 생각할 게 아니라 연계 협업사업을 계속 제안해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김 장관은 9월 평양공동선언에 담긴 내용 중 서해 경제공동특구 조성과 관련해 남포항, 해주항 등을 중심으로 해상물류 루트를 확보하는 문제가 논의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동해 관광특구사업과 관련해 "남측에선 설악산·금강산 관광지구, 북측에는 원산 갈마관광지구가 있고 나진-선봉 지역도 앞으로 백두산 관광의 전초기지로 기능할 수 있다. 백지에서 새롭게 그림을 그려나가는 사업이라 생각한다"고 소개했다.

그는 "비핵화가 완결되기 전에라도 수산자원 공동조사, 항만개발이나 항로개설을 위한 해역조사는 미리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면서 "관계부처와 협력하면서 미리 할 수 있는 일은 최대한 하겠다"고 말했다.

김 장관은 공동어로구역 설정과 관련해 "어민이 요구하는 안을 국방부에 전달하고 계속 요청할 생각"이라며 "공동어로 사업은 서로 주고받는 것이기 때문에 유엔(UN) 제재 대상이 아닐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현재 남북경협을 준비하는 태스크포스(TF)를 운영 중이며 해수부 내 해양정책실에 있던 남북경협 담당부서도 부서내, 부처간 협의를 위해 기획조정실로 옮겼다"며 "남북협력담당관이라는 국장급 직제를 신설하는 것이 꿈이다"고 덧붙였다.

hjlee2@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