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혁신기획단 TF 설립…업무 프로세스 개선



(서울=연합인포맥스) 정지서 기자 = 최종구 금융위원장이 취임 후 처음 열린 간부회의에서 금융위 직원에게 새 정부의 국정철학에 맞춰 일할 수 있는 자세를 갖출 것을 주문했다.

다른 부처에 비해 진용이 늦게 갖춰진 만큼 속도감 있는 업무처리를 위한 조직혁신도 진행하기로 했다.

최 위원장은 21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간부회의에서 "국정운영 5개년 계획이 확정된 만큼 새 정부의 국정철학에 맞도록 금융위 직원들도 조속히 마인드 셋을 할 필요가 있다"며 "할 수 있고 해야 할 일이라면 최대한 빨리하자"고 밝혔다.

금융 현안이 산적한 만큼 최 위원장은 중요한 과제 중심으로 우선순위에 따라 과제에 집중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조직혁신 기획단 태스크포스(TF)'를 만들어 내부 일하는 방식을 혁신적으로 개선하기로 했다.

정책 수행 과정에서 국회나 금융회사 등 이해관계자의 협조를 구하기 위해서는 내부의 일하는 방식을 효율적으로 개선해 조직원들의 에너지 소모를 최소화할 필요가 있어서다.

우선 보고서 아닌 메모나 구두 보고를 적극적으로 권장했다.

필요에 따라 장ㆍ차관과 메모나 구두로 협의한 후 보고서를 작성, 업무 효율성을 높이겠다는 뜻이다.

매주 금요일 오후마다 진행해온 간부회의 부담도 줄이고 필요한 간부 위주로만 격식 없이 하기로 했다.

그간 다른 부서보다 야근이 많았던 금융위 직원들의 업무 피로도를 고려해 일찍 퇴근하고 주말 출근은 가급적 지양하겠다는 뜻도 전했다.

최 위원장은 "직원들과 소통하고 직원들을 위해 책임지는 것을 가장 잘하고 싶다"며 "효과적인 업무조직과 문화를 만드는 데 금융위원장부터 솔선수범하겠다"고 강조했다.

금융정책을 주도해야 할 금융위에 대한 정부 안팎의 큰 기대만큼 전체 직원의 협동심을 가져달라고도 주문했다.

그는 "전체 직원이 합심해 속도감 있게 일하는 태세로 마음가짐을 잡아달라"며 "시장에서 금융위에 대해 기대하는 수준이 높은 만큼 적극적인 태도로 임해달라"고 말했다.

새 정부가 밝힌 국정운영 5개년 계획 중 금융위 소관 국정과제에 대해선 사안별로 신속하게 진행하기로 했다.

우선 카드 우대 수수료율 적용대상과 가맹점 범위를 확대하는 것은 오는 31일부터 차질없이 실시하기로 했다.

소멸시효가 지난 채권과 장기연체 채권을 정리하는 것도 내달까지 구체적인 성과를 낼 방침이다.

8월 발표되는 가계부채 종합대책은 금융권이 스스로 리스크를 관리하는 데 한치의 소홀함이 없도록 지도할 계획이다.

법상 최고금리 27.9%를 낮추는 방안은 시장의 기대수준을 포괄적으로 파악해 적극적인 대안을 마련키로 했다.

최 위원장은 "금융정책에 대한 국민의 신뢰를 높일 수 있도록 TF를 통해 내부 조직을 가다듬겠다"며 "더불어 금융산업 선진화와 시장 안정, 금융수요자 보호라는 금융위 소명이 반영될 수 있는 추가 과제도 발굴하겠다"고 말했다.

jsjeong@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