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종혁 기자 = 조선업 등 주력산업의 침체와 소비 부진으로 고전 중인 경남지역에 자영업대출이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은행 경남본부의 정영철 과장 등은 30일 '지역경제보고서'에서 은행의 제조업 대출금은 감소했지만, 구조조정에 따른 실직자 등이 대거 유입되면서 부동산업, 도소매업, 음식숙박업 등 개인사업자 위주 대출이 큰 폭 증가했다고 발표했다.

이에 따라, 가계대출이 기타가계대출을 중심으로 꾸준히 늘어나면서 총대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상승했다.

2013년 12월~2018년 5월 중 경남의 가계대출 비중은 3.5%포인트 증가해, 전국 증가 폭 2.5%포인트를 웃돌았다.

다만 건전성 지표인 예금은행의 연체율은 최근 상승하고 있으나 전국보다 여전히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경남지역은 또 은행의 대출심사 강화, 비은행금융기관의 수신증가에 따른 자금운용처 확보 필요성과 은행과의 대출금리 격차 축소 등으로 비은행금융기관의 대출 성장세가 도드라졌다.

다만 전체 대출 증가율은 2017년 이후 전국평균을 밑돈 것으로 나타났다.









경남본부가 실시한 스트레스 테스트에서는 경고등이 켜진 것으로 나타났다.

2017년 대비 금리가 최대 300bp 상승할 경우 경남지역 한계기업 비중이 1.9%포인트 확대된 16.7%에 달할 것으로 추산됐다.

이는 전국 증가 폭인 0.9%포인트를 크게 웃돈다.

또 가계 부문에서도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이 40%를 웃도는 과다부채 가구 비중이 금리가 같은 폭으로 오를 경우 16.2%까지 늘어나, 전국대비 증가폭이 가장 높아질 것으로 조사됐다.

정 과장은 이 상태라면 미국 금리 인상 기조 속에 자금난 심화, 투자 위축 등의 영향을 미칠 것이라며 앞으로 원활한 자금중개를 위해서는 한계기업의 신속한 구조조정 추진, 금융기관의 대출심사능력 및 관계금융 강화가 필요하다고 진단했다.

또 금리 상승에 대비해 장기·고정금리 대출비중 확대를 통한 기업 및 가계의 채무구조 개선, 양질의 일자리 창출을 통한 소득증대 등도 긴요하다고 덧붙였다.











liberte@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