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미란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은 정부와 일자리위원회가 미래차와 반도체 디스플레이, 스마트 가전, 에너지 신산업, 바이오 헬스 등 5개 분야에서 민간이 미래 성장 동력을 위해 중점 추진하고자 하는 140여 개 신산업 프로젝트를 정리했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4일 충청북도 청주시 SK하이닉스 M15 공장에서 열린 '제8차 일자리위원회 회의'를 주재하며 이같이 말하고 "이 프로젝트가 계획대로 추진되면 총 125조 원의 투자를 통해 9만2천여 개의 좋은 민간 일자리가 생길 것으로 기대된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이번 대책은 정부가 주도하는 정책이 아니라 민간의 프로젝트를 정부가 측면에서 지원하는 것"이라며 "정부는 기업의 활동을 촉진하고 애로를 해결해 주는 도우미가 돼야 한다"고 설명했다.

또 "인허가 등 행정절차를 신속하게 하고 관련 인프라를 적극적으로 지원해야 할 것"이라며 "사업별 전담자를 지정해 부처 간 칸막이 없이 원스톱으로 지원하는 방안도 검토해 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아울러 "각 사업이 조속히 투자와 고용창출로 이어질 수 있도록 규제혁신과 입지, 세제 등을 종합적으로 지원하는 체계를 갖춰 주기 바란다"며 "정부는 맞춤형 지원을 하는 서포터 타워 역할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또 "규제혁신을 가속화해야 한다"며 신산업 육성을 위한 규제혁신의 중요성을 다시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최근 지역특구법 개정안이 국회를 통과해 한국형 규제샌드박스 도입이 가능해졌다"며 "민간이 사업 추진 과정에서 자유 특구에서 시범사업과 임시허가 등을 통해 사업을 원활하게 추진할 수 있도록 정부가 적극적으로 지원해 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혁신역량을 높이고 상생의 산업생태계도 조성해야 한다"며 "해당 신산업의 혁신역량을 키워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정부는 공공기관을 통한 대규모 공공 구매 등을 통해서 전기차, 수소차 등 신산업·신제품의 초기시장 창출을 지원하고 연구개발과 전문인력 양성까지 적극적으로 지원해야 한다"며 "특히 강조하고 싶은 것은 대기업·중소기업이 함께 발전하는 생태계를 만드는 것"이라고 말했다.

또 "대기업의 특허나 사물인터넷 플랫폼 등을 개방하여 중소·중견기업이 활용하도록 하고 스타트업 기업을 보육하거나 공동 연구개발을 지원하는 등 다양한 방법이 있을 것"이라며 "대기업은 품질 향상을, 중소기업은 경쟁력을 확보하는 상생의 협력을 기대한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직장을 찾는 청년들이 신산업과 새로운 기업에서 열정과 패기를 가지고 도전하고 회사의 성장과 함께 일하는 보람과 보상을 함께 얻을 수 있도록 희망을 만들어 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mrlee@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