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건축정책위, 공공건축 혁신 9대과제 선정



(세종=연합인포맥스) 이효지 기자 = 지역의 공간환경을 총괄하고 기획하는 총괄건축가 제도가 전국적으로 도입된다. 이에 따라 건축설계 용역에서 설계능력을 중시하고 공모도 투명하게 진행되도록 절차가 개선될 방침이다.

국가건축정책위원회(위원장 승효상)는 4일 이러한 내용의 공공건축 혁신을 위한 9대 핵심과제를 선정해 발표했다.

최근 발표된 생활 사회간접자본(SOC) 예산이 효율적으로 쓰이도록 생활 SOC 상당수를 차지하는 공공건축물의 질적 혁신에 나서겠다는 것이다.

우선 서울시와 경북 영주시에서 시행 중인 총괄건축가 제도를 전국에서 시행해 주민들이 필요로 하는 기능과 디자인을 사업계획에 반영토록 할 계획이다.

총괄건축가는 공공건축물, 도시계획, 조경, 공공시설물 등 공간환경 전반에 대한 총괄 기획 및 자문을 수행하는 자리다. 스페인, 독일, 네덜란드 등 도시 건축물 역사가 깊은 유럽에서 보편화돼 있고 국내에서는 서울시가 처음으로 도입했다.

건축도시공간연구소가 맡은 공공건축 사업계획에 대한 사전검토 제도도 대상을 넓히고 중요한 건축 계획은 위원회가 적극적으로 자문하기로 했다.

건축설계 용역을 할 때 가격입찰을 줄여 설계 내용으로 평가받도록 하고 공모절차를 투명하게 하는 한편 시공 때 설계자 의도가 구현되는 장치도 마련할 예정이다.

공공건축 사업 절차와 관련해서는 주민참여 등 다양한 발주방식을 담을 수 있도록 특화된 절차를 마련하는 한편 소규모 건축물 시장에도 우수 업체 등록 기준을 마련해 주민들이 활용하도록 할 계획이다.

승효상 국건위 위원장은 "공공건축 혁신을 통해 양질의 창의적 일자리 증가 등 경제적으로도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우리 주변에 좋은 공공건축들이 많아지면 동네의 환경이 바뀌고 주민들의 삶도 보다 풍요로워질 것으로 확신하며, 특히 지방 중소도시에서 더 큰 체감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hjlee2@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