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리는 금통위가 판단…정부 당국자 금리 언급 부적절"

"환율조작국 지정 안될 것…美 재무부와 긴밀히 협의"



(서울=연합인포맥스) 윤시윤 기자 =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이 최근 금리 인상 필요성을 언급하면서 채권시장이 요동친 것과 관련,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부적절하다는 입장을 보였다.

김 부총리는 4일 기재부와 연합인포맥스가 공동으로 4일 여의도 콘래드 호텔에서 개최한 '제5회 KTB(Korea Treasury Bonds) 국제콘퍼런스'에 참석한 직후 기자들과 만나 "(김현미 장관의 발언에) 특별한 의도가 있는 것은 아닐 것"이라면서도 "정부 당국자가 금리에 대해 언급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고 밝혔다.

김현미 장관은 지난 2일 국회 대정부질문에 출석해 "금리문제에 대한 전향적인 고민이 있어야 한다"며 "국토부 장관의 입장에서 시중에 넘쳐나는 유동성을 정상화하는 것이 주택정책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틀 중의 하나라고 생각한다"고 말한 바 있다.

김 부총리는 금리 결정은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이 결정한다는 기존 입장을 되풀이했다.

김 부총리는 "금리는 부동산 시장만 보는 게 아니고 거시경제라든지 물가, 가계부채, 국제경제 및 금융동향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해야 한다"며 "그 판단은 금통위에서 하게 돼 있고 지금까지 잘 해왔다"고 말했다.

이어 "금리문제는 금통위 판단에 맡기는 것"이라며 "정부 당국자가 금리에 대해서 언급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생각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조만간 발표될 미국 재무부의 환율보고서와 관련해서는 미국 정부와 긴밀히 협의하고 있다고 밝혔다.

김 부총리는 "환율보고서뿐 아니라 다른 이슈를 포함해 긴밀히 협의하고 있다"며 "기회 될 때마다 미국의 므누신 재무장관과 통화하고 의견을 조율하고 있다"고 전했다.

그는 또 "우리가 환율조작국으로 지정되지 않을 것이라 보고 있지만 방심하지 않고 긴밀한 협의를 계속할 것"이라며 "경상수지 문제라든지 환율을 시장에 맡기면서 시장에 적극적으로 개입하지 않고 급격한 변동이 있을 때만 스무딩오퍼레이션(미세 조정)하는 것에 대해 충분히 우리 입장을 전달했기 때문에 좋은 결과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syyoo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