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날 행사는 제윤경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 모임, 참여연대 경제금융센터, 한국 자동차산업 중소협력업체 피해자 협의회 등이 주최했다.
시민단체는 현대차그룹의 협력업체 및 경쟁업체에 대한 시장지위 남용, 불공정거래행위 의혹을 제시하며 "현대차그룹이 1차 협력업체의 2차 협력업체에 대한 불공정거래행위 근절에 나설 것을 요구하는 것이 이번 기자회견의 목적"이라고 밝혔다.
이들은 "국내 자동차산업의 고질적 문제인 완성차 중심의 수직적 전속거래구조로 하청업체의 피해가 계속되고 있다"며 "다단계 하도급 구조에서 하청 부품업체들은 재벌 대기업의 기술탈취, 단가 후려치기 등 다양한 불공정거래행위에 피해를 보고 있지만 해결은 요원한 상황"이라고 진단했다.
시민단체는 "현대차가 CNG 버스, 전기자동차기술 분야 경쟁 중소기업 '에디슨모터스'의 시장진입 및 경쟁력 확보의 원천차단을 위해 버스운송회사들과 하청 부품회사들을 압박해 에디슨모터스의 영업 및 제품 제조에 불리한 상황을 조성했다"며 "시장 지배적 지위 남용행위와 불공정거래행위를 자행했다는 의혹이 있다"고 주장했다.
시만단체는 ㈜태광공업과 ㈜엠케이정공을 피해 사례로 들며 현대차그룹뿐 아니라 1차 협력업체의 각종 불공정거래행위에 시달리며 회사 운영에 심각한 어려움을 겪었다고도 설명했다.
시민단체는 "현대차그룹 및 1차 협력업체에 의해 가격 및 공급량이 일방적으로 결정되는 독점적 산업구조에서 현대차그룹이 강조하는 협력업체들과의 상생은 공허한 구호에 그친다"며 "중소기업의 장기적 생존 또한 담보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또 "이 같은 현대차그룹의 시장 지배적 지위남용과 불공정행위가 계속된다면 새로운 혁신기업의 탄생을 통한 한국 자동차시장의 장기적 발전은 요원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mjlee@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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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민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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