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들이 재무상태에 문제가 발생한 개별 부품업체에 대한 리스크관리 강화에 그치지 않고 부품업계 전체에 대해 자금줄을 조이고 있지 않은지 살펴보겠다는 것이다.
금융당국 고위 관계자는 5일 "은행들이 차 부품업체 전체에 대한 리스크관리를 강화해 멀쩡한 회사까지 자금경색에 빠지게 하고 있지 않은지 점검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금감원이 이처럼 점검에 나서는 것은 현대차 1차 협력사인 리한이 워크아웃을 신청한 데 이어 중견 부품사 다이나맥, 금문산업 이원솔루텍 등이 법정관리(기업회생절차)에 들어가는 등 부품업계 전반의 실적이 크게 악화했기 때문이다.
현대차 판매실적이 지난해 중국의 '사드 보복'으로 대중 판매 실적이 큰 폭 줄어든 데다, 북미에서도 SUV(스포츠유틸리티차)를 제외하면 판매가 신통치 않았던 영향이다.
한국GM 군산공장 폐쇄와 같은 악재도 겹쳤다.
국내 자동차 생산량은 2012년 456만 대로 사상 최대를 기록한 후 지난해에는 411만 대까지 줄었다.
부품업계 도산이 잇따르면서 은행들은 부품업체에 대한 리스크관리를 전반적으로 강화하고, 신한은행과 우리은행 등 일부 은행은 부품사에 대한 대출 회수에 나서거나 만기 연장을 거부하고 있다.
금융당국은 은행권의 부품업체 리스크관리 실태 점검 후 은행권 대출 만기 연장 및 금리 인하 등 차 부품업체에 대한 지원을 독려할 계획이다.
아울러 정책자금 지원과 같은 종합적 대책도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최종구 금융위원장은 지난 2일 국회 대정부질문에 출석해 "어제(1일) 부품업체 대표들과 만나 실태를 듣고 건의사항을 청취했다"며 "금융쪽 대책을 할 수 있는 바대로 마련하고 다른 부처와 종합적 대책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mrlee@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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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란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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