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연합인포맥스) 이효지 기자 = 도심 상업시설에 임대·분양주택을 공급하겠다는 박원순 서울시장의 제안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물리적인 설비 마련, 민간자본 유치가 순조롭게 이뤄져야 할 것으로 보인다.

5일 전문가들은 상업 건물 공실률이 높아지고 1인 가구가 늘어나는 시대적 흐름 속에 적절한 방안이라고 평가했다.

KB금융지주 경영연구소의 '2018 한국 1인 가구 보고서'를 보면 1인가구는 아파트에 가장 많이 사는 것으로 조사됐지만 20대는 다세대주택, 오피스텔 거주자가 압도적으로 많았다.

또 주택 선택시 학교·직장과의 거리를 가장 많이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기 신도시가 서울과의 거리 때문에 흥행하지 못했다는 지적이 나온 터라 도심에 주택을 공급하면 1인 가구를 중심으로 수요가 많을 수 있다.

이 가운데 알투코리아부동산투자자문에 따르면 3분기 서울 오피스 공실률은 10.1%로 지난 분기보다 0.5%포인트 올랐다. 여의도 IFC, 잠실 롯데월드타워 등은 공실률이 높은 건물로 꼽힌다.

한 부동산업계 관계자는 "자녀가 있더라도 취학 전이라면 도심 내 주택이 매력적일 수 있다. 중장년층도 외곽으로 나갔다 다시 서울로 돌아오는 추세"라며 수요를 분석하고 대응하기 시작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다만 주방, 욕실 등 주거시설을 마련하기 위한 리모델링 작업이 필요한데 경제성이 나올지가 변수로 지적된다.

함영진 직방 빅데이터랩장은 "기존 업무용 오피스를 주거용으로 전환하려면 바닥 난방 등 여러 문제가 따르는데 이 부분을 어떻게 해결할지 구체적인 대책을 내놓아야 한다"며 "주차공간, 생활편의 시설 등 주거시설 인프라는 어떻게 해결할지도 과제"라고 말했다.

다른 업계관계자는 "비용 대비 편익이 높아야 하는데 연기금, 금융투자사 등의 대체투자처가 되기에 주택의 임대수익률이 낮다는 점이 문제"라며 "용적률 규제 완화 등에서 투자자들이 만족할 만한 수준의 인센티브가 제공돼야 한다"고 조언했다.

국토부 관계자는 "관계 법령을 수정하는 것은 어렵지 않다. 주거시설을 지을 때 주변에 필요한 시설, 없어야 할 시설이 있고 가스관 등이 설치돼야 해 구체적인 부분에서 서울시와 협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hjlee2@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