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지서 기자 = 내년 1월부터 연간 소득이 1천500만 원인 직장인도 은행에서 사잇돌대출을 지원받을 수 있게 된다.

금융위원회가 8일 발표한 중금리 대출 발전방안은 민간이 공급하는 중금리 대출이 중ㆍ저신용자에게 충분히 공급되도록 차주 중심의 지원방안을 마련한 게 핵심이다.

이를 위해 금융위는 사잇돌 대출을 지원받을 수 있는 차주의 소득과 재직 기준을 낮췄다.

은행과 상호금융권은 근로소득자의 경우 그동안 연 2천만 원 이상의 소득과 6개월 이상의 재직 기간이 필요했지만, 이를 각각 1천500만 원 이상과 3개월 이상으로 하향 조정했다.

사업소득자는 1천만 원 이상의 소득이 6개월 이상만 있으면 된다. 현재는 1천200만 원 이상의 연 소득이 1년 이상 유지돼야 했다.

연금소득자도 1천만 원 이상의 소득을 한 번 이상만 받으면 된다. 기존에는 1천200만 원 이상의 소득이 필요했다.

저축은행은 현행 1천500만 원 이상의 근로소득자 소득 기준을 1천200만 원으로 하향 조정했다. 재직 기간은 5개월 이상으로 동일하다.

사업소득자와 연금소득자는 각각 600만 원 이상의 소득이 있으면 된다. 현재는 800만 원 이상의 소득이 필요하다.









내년 1분기 중 서울보증보험의 내부 의결을 거쳐 사잇돌 대출에 대한 보증 한도도 2조 원 확대하기로 했다.

올해 6월 말 기준 사잇돌 대출 공급액은 2조1천억 원으로 한도의 67.7%가 소진된 만큼 현재 추세로 공급이 이뤄지면 내년 초에는 보증 한도가 소진될 수밖에 없어서다.

2조 원 늘어난 서울보증보험의 한도는 현행 3조1천500억 원에서 5조1천500억 원이 된다.

금융위는 내년 사잇돌대출 수요와 공급 증가속도 등에 따라 필요할 경우 보증 한도의 추가 확대도 추진할 계획이다.

이처럼 금융위가 대출 공급량을 지속해서 확대하는 것은 사잇돌대출의 마중물 역할이 아직 필요한 단계라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정책과 민간 시장의 중금리 상품이 지속해서 확대되는 추세지만 주택담보대출을 제외한 전체 가계대출 시장에서 중금리 대출이 차지하는 비중은 올해 6월 말 기준으로 0.82%에 불과하다.

금융회사가 중금리 대출 공급을 정착할 수 있도록 신용 정보가 공유되거나 신용평가를 고도화하는 작업도 여전히 초기 단계 수준에 그치고 있다.

금융위 관계자는 "민간 자체의 중금리 시장이 정착하고 신용평가 고도화 등이 충분히 이뤄질 때까지 정책 중금리 대출 사업을 꾸준히 지속해 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jsjeong@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