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연합인포맥스) 남승표 기자 = 정부는 일자리 부족 현상이 9월에도 계속될 것으로 우려하며 일자리 만들기에 모든 정책을 동원하기로 했다.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업통상자원부, 고용노동부, 국토교통부, 중소벤처기업부 등 관계부처 장관은 지난달 28일에 이어 8일 경제현안간담회를 열어 이같이 결정했다.

참석자들은 최근 발표된 8월 산업활동동향, 9월 수출 등을 바탕으로 최근 경기·고용상황이 전반적인 수출·소비 증가세에도 기업의 설비·건설투자는 부진하고, 고용의 질 개선에도 일자리 부족은 계속될 것으로 예상했다.

이에 따라 각 부처는 소관분야에서 가용한 정책과 수단을 총동원해 현장에서 일자리가 하나라도 더 만들어질 수 있도록 노력하기로 했다.

이와 관련해 김동연 부총리는 내일 9개 고용·산업위기 지역 자치단체장과 간담회를 열어 일자리·투자 확대 방안에 대한 의견을 수렴한다.

투자 활성화를 위해서는 중앙·지자체, 공기업 등 공공부문이 선도적으로 투자를 확대하고 민간투자 확대를 위해 정책금융·세제지원 등 다각적인 유인책을 마련하기로 했다.

아울러, 우리 경제 성장능력 확충을 위해 산업구조 고도화, 바이오, 헬스, 데이터, 공유승차·숙박 등 핵심규제개선, 관련 법안 입법 등 혁신성장을 가속하기로 했다.

또한, 참석자들은 시장과 기업에서 지속 호소하고 있는 어려움을 해소하는 등 시장과 기업의 기(氣) 살리기를 위한 정책노력을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spnam@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