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고유권 기자 = 한국토지주택공사와 한국전력 등 54개 공공기관이 SOC와 에너지 등의 6개 분야에서 협의체를 구성해 혁신성장 대규모 프로젝트를 공동으로 추진한다.

정부는 8일 서초구 서울지방조달청에서 김용진 2차관 주재로 '제1차 공공기관 혁신성장 추진단' 회의를 열어 이러한 내용을 담은 협의체 운영방안을 논의했다.

공공기관 혁신성장 추진단은 김용진 차관을 단장으로 산업통상자원부와 국토교통부 등 관계부처 1급과 토지주택공사, 한전 등 6개 분야 협의체의 대표 공공기관장이 참여했다.

협의체 대표는 박상우 토지주택공사 사장(SOC), 김종갑 한전 사장(에너지), 안영배 한국관광공사 사장(문화관광), 최규성 한국농어촌공사 사장(농림해양), 이학수 한국수자원공사 사장(환경), 김동만 한국산업인력공단 이사장(고용·복지) 등이 맡는다.

협의체가 추진할 대규모 프로젝트는 ▲SOC 공공기관 통합 기술마켓 플랫폼 구축 ▲전력그룹사 디지털 발전소 공동 구축 ▲평화관광 스마트 테마파크 조성 ▲스마트 팜 플랜트 수출 활성화 및 해양 특화 드론산업 활성화 ▲에코 스마트 도시 조성 및 환경정보 빅데이터 플랫폼 구축 ▲현장중심 혁신성장 인재 양성 등이다.

협의체는 혁신성장 지원을 위해 대규모 공동 프로젝트를 구체화하고, 민간 혁신성장 지원방안 등을 자율적으로 수립해 올해 하반기부터 중점적으로 추진해 나갈 방침이다.

김용진 차관은 "우리 경제의 돌파구로서 혁신성장이 확산할 수 있도록 공공기관이 우수한 물적ㆍ인적 인프라를 활용해 선제적인 투자 확대 등 적극적인 선도자 역할을 해달라"고 당부했다.

김 차관은 특히 공공기관장들이 협의체의 구심점이 돼 혁신성장 사업을 구체화하고 차질 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관심과 지원을 요청했다.

그는 "사업 추진과정에서 발생하는 걸림돌은 혁신성장본부와 주무부처가 긴밀히 협조해 최대한 해소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회의에서는 지난 6월부터 338개 전체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혁신성장 추진과정에서의 애로사항을 점검해 마련한 제도개선 방안도 논의했다.

우선 올해 말까지 사내벤처 창업휴직자를 일정 기간 현원 계상에서 제외하고 결원 보충이 가능하도록 제도를 개선하기로 했다.

또 드론산업 활성화를 위해 공공측량 드론 활용 업무에 대한 적정대가도 마련키로 했다.

농지법령 개정을 통해 타 용도 일시사용 기간을 현행 8년에서 20년까지 늘리기로 했으며, 반이동식 소규모 LNG(액화천연가스) 충전소의 안전기준 완화 방안을 연구용역을 통해 올해 말까지 마련할 계획이다.

pisces738@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