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산 배정 전이라도 집행 절차 착수할 것"



(서울=연합인포맥스) 윤시윤 기자 =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고용·산업위기지역의 일자리 문제가 다른 지역보다 심각하다며 정부 지원의 현장 체감도가 아직 미흡하다고 진단했다.

김동연 부총리는 9일 정부서울청사에서 고용·산업위기지역 간담회를 주재하고 속도감 있는 지역 일자리 및 지역 경제 활성화 대책을 주문했다.

특히 위기지역 지원을 위한 예산 집행이 속도를 내도록 예산 배정 전이라도 집행 절차에 착수하겠다고 강조했다.





<사진 기재부 제공>

간담회에는 김 부총리를 포함해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과 거제·군산·목포·창원·통영·고성·영암·해남·울산 동구 자치단체장이 참석해 지역별 일자리 창출방안을 논의했다.

김 부총리는 "우리 경제 전체적으로 일자리 상황이 상당히 엄중한 상황"이라며 "거제, 통영, 고성, 울산 순서로 실업률이 전국 평균을 뛰어넘는 수치를 보여주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정부가 그동안 여러 가지 위기 지역 대책을 폈고 특히 추경과 두 번의 목적예비비 등으로 지원했다"면서도 "정책의 시차 문제로 효율적 성과가 덜 나오는 거 같다"고 우려를 표했다.

그러면서 지역의 일자리를 늘리고 각 지역에 맞는 지역 경제 활성화 아이디어를 적극적으로 개진할 것을 지자체장들에게 주문하기도 했다. 재정 집행 절차는 최대한 빠르게 진행할 것을 약속했다.

김 부총리는 "각 지역에 맞게 특화된 내용에 대해 지원하겠다"며 "일률적으로 하는 게 아니고 아이디어가 좋고 현장에서 효율적으로 집행이 가능하면 기존의 틀에 얽매이지 않고 지원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시간이 많지 않다"며 "목적예비비나 일반예비비를 올해 안에 집행해야 해서 빠른 시간 내 정리가 돼 결정하고 현장에서 빠르게 집행되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함께 자리한 김부겸 행안부 장관 또한 신속한 예산 집행을 약속했다.

김 장관은 "한국 경제의 전통적인 기반이었던 제조업의 근본이 흔들리고 무너지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연말이 남아있지만, 특별 교부금 등 효율적으로 편성해서 집행하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syyoo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