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현정 기자 = 신한카드는 부정사용방지시스템(FDS·Fraud Detection System)에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한 머신러닝 기법이 적용된 시스템을 구축했다고 10일 밝혔다.

이로써 국내외 온·오프라인 및 불법 사금융 등 부정거래가 발생하는 모든 영역에 머신러닝 FDS를 활용할 수 있게 됐다.

부정거래로 확인된 거래는 기존에 판단하지 못한 패턴까지 스스로 학습해 운영 시스템에 반영하게 된다. 즉, 지능화되는 부정사용기법을 실시간 스스로 탐지해 적발 능력을 획기적으로 고도화할 수 있게 됐다.

또 머신러닝 FDS를 구축하면서 부정거래 승인을 스스로 차단하고 신한카드 앱을 통해 실시간으로 고객에게 안내하는 기능까지 추가 개발돼 피해 금액을 최소화할 수 있게 됐다.

신한카드 앱을 통해 언제 어디서나 분실·도난을 포함한 각종 부정 사용 탐지 결과를 확인하고 직접 신고도 할 수 있으며, 조사 진행 상황 등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도 있다.

신한카드 관계자는 "기존 FDS 역시 그대로 운영하는 듀얼 체제를 통해 부정 사용 탐지 적중 성능을 극대화하고 각 영역의 비효율성을 낮추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면서 "신한금융그룹 내 계열사와의 상호 공유를 통해 그룹 차원의 전략을 제고하는 데 일조하겠다"고 말했다.

hjlee@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