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김경림 기자 = 네이버가 '실시간 검색' 창을 없애고 사용자 개인의 관심을 파악하는 새 모바일 서비스를 공개했다.

네이버는 10일 삼성동에 위치한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그랜드볼룸에서 '네이버 커넥트 2019(Naver CONNECT)' 행사를 개최하고 이 같은 내용을 발표했다.

새로운 모바일 네이버는 뉴스와 실시간 급상승 검색어를 첫 화면에서 빼고 뉴스판과 검색차트 판으로 옮겼다.

한성숙 대표는 "모든 분이 품고 있는 각양각색의 생각과 관심사를 충분히 연결해 새로운 기회와 가치를 제공하는 것이 우리의 일이다"며 "7개의 뉴스, 20개의 실시간 급상승 검색어가 첫 화면에서 3천만명의 사용자의 시선을 집중시키는 현상에서 고민이 시작됐다"고 개편 배경을 설명했다.

대신 첫 화면에는 사용자의 개별 관심 분야, 위치 등에 맞게 콘텐츠를 볼 수 있는 '그린닷(green dot)'이 새로 생겼다.

검색창 그린윈도우(green window)는 모바일 화면 첫 화면 중심에 있으며 그린닷은 사용자의 손끝이 닿는 곳에 자리 잡고 터치 한 번으로 인공지능 기반의 도구를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그린닷은 시간이나 위치, 현재 보고 있는 정보의 종류와 언어 등을 파악해 사용자를 보다 깊이 있는 관심 콘텐츠로 연결하거나 번역하는 등의 버튼으로 발전될 예정이다.

예를 들어, 노란 실크 원피스를 보다가 '그린닷'을 터치하면 콘텐츠 추천 기술인 AiRS와 상품 추천 기술인 AiTEMS가 관련 뉴스를 추천하거나 혹은 노란색 또는 실크 소재, 원피스 등의 주제로 더 많은 상품을 보여주는 방식이다.

한 대표는 "네이버는 기술을 바탕으로 사람과 정보, 사람과 사람을 직접 연결해 왔다"며 "우리가 기술과 데이터로 만든 공간에서 창작자나 사업자가 사용자와 직접 만나는 구조를 더욱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klkim@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