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변명섭 기자 = 구글 등 외국 IT 기업 CEO가 국정감사에 증인으로 출석했지만, 논란이 됐던 세금회피와 관련한 질의에는 모르쇠로 일관했다.

데미안 여관 야오 페이스북 코리아 대표이사, 브랜든 윤 애플 코리아 영업대표, 존리 구글코리아 사장 등 외국 IT 기업 대표들은 10일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국정감사에 증인으로 출석했다.

이 가운데 존리 구글코리아 사장은 국내에서 막대한 이익을 거두며 세금을 제대로 내지 않는다는 의혹에 대해 집중적으로 의원들의 질의를 받았다.

존리 사장은 국내에서 어느 정도의 매출과 수익을 올리고 있는지에는 함구했다.

그는 "국가별로 매출액이나 수익 정보들은 공개할 수 없다"며 "구글은 상장사라 이러한 수익 정보 등은 영업 기밀이 될 수 있다"고 선을 그었다.

노웅래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장은 "과세당국에 신고한 매출액과 이익을 제출할 수 없다는 것은 무책임하고 비신사적인 행위라고 볼 수 있다"고 비판했다.

김경진 민주평화당 의원은 "구글이 국내에 서버를 설치하지 않고 해외에 세금을 내지 않는 곳에 서버를 설치하고 있는 것은 국내법을 적용받지 않으려는 행위라 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데미안 여관 야오 페이스북 코리아 대표이사 역시 "한국에서의 매출과 이익은 영업 기밀에 해당해 공개할 수 없다"고 답변했다.

구글은 지난해 국내에서만 5조원이 넘는 매출을 기록했지만 관련 세금은 200억을 납부한 데 그친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해 영국, 프랑스, 이탈리아 등 전 세계적으로 구글의 조세회피에 대한 논의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국내에서도 구글세 도입에 대한 논의가 시작돼 이번 국감을 계기로 보안법이 마련될 것으로 전망된다.

msbyu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