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윤시윤 기자 =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미국 재무부가 조만간 발표할 환율보고서에서 우리나라를 환율조작국으로 지정할 가능성은 낮다면서도 중국의 지정 문제에 대해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김 부총리는 10일 인천공항 제2터미널 입국장 면세점 후보지를 방문해 추진 상황을 점검한 뒤 기자들과 만나 "결과를 예단하기는 어렵고 다른 나라를 언급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면서도 "만약의 경우, (중국이) 지정되는 것까지 포함해 대안과 대응 방침을 충분히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사진 기재부 제공>



김 부총리는 만일 중국이 환율조작국으로 지정된다면 시장 충격이 있고, 위안화의 절상 압력으로 작용할 것으로 예측했다.

그는 "단기적으로 국제 시장에 영향이 있거나 한국에도 영향을 주고 불안정성을 확대할 경우 단호하게 시장 안정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과거 중국은 다섯 차례, 한국은 세 차례 환율조작국으로 지정됐다고 언급하면서 "경제에 미친 영향을 분석하고, 충분히 대응책을 만들고 있다"고도 했다.

김 부총리는 다만, 우리나라가 환율조작국으로 지정될 가능성은 크지 않다고 봤다.

그는 미국의 스티븐 므누신 재무장관에게 우리 정부의 외환정책을 충분히 설명해 왔고, 인도네시아 발리에서 열리는 G20(주요 20개국) 재무장관회의에서도 만날 예정이라고 소개했다.

그는 "우리 정부는 외환 문제를 시장 흐름에 맡겼고, 급격한 쏠림이 있을 때만 스무딩오퍼레이션(미세 조정)을 한 것 이외에는 시장 개입을 하지 않았다"며 "경상수지 문제도 그동안 충분히 노력을 해 왔다"고 강조했다.

이어 "므누신 장관을 만나 최선을 다해 우리 입장을 설득하고 좋은 결과가 나오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syyoo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