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강수지 한종화 기자 = 서울 채권시장 참가자들은 간밤 미국의 증시 급락이 시장에 미칠 영향에 대해 엇갈린 의견을 나타냈다.

호재라는 전망이 다수였지만, 한국 채권이 안전자산인지가 시험대에 오를 것이라는 의견도 나왔다.

11일 채권시장에 따르면 간밤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다우존스 30 산업평균지수는 전장보다 831.83포인트(3.15%) 폭락한 25,598.74에 거래를 마쳤다.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 500 지수는 3.29%, 나스닥 지수는 4.08% 급락했다.

시장 불안에 미국 국채 금리는 하락했다.

10년물 금리는 3.96bp 떨어진 3.1683%, 2년물 금리는 3.69bp 하락한 2.8483%를 나타냈다.

시장 참가자들은 미국 증시 급락이 호재라는 의견을 내놓았다.

A 증권사의 한 채권 중개인은 "미국 주식이 이 정도로 폭락하면 채권시장에 호재"라며 "미국 국채 (10년물) 금리도 3.16%까지 떨어졌다"고 말했다.

그는 "국내 금리도 그동안 약세를 보였으니 이날 강세를 시도할 것 같다"고 말했다.

B 자산운용사의 채권 운용역은 "미국 금리가 하루 사이 또 하락했는데 증시가 복병인듯하다"며 "시장도 변동성을 경계하고 있었지만, 갑자기 나타나면서 당황하는 모습이다"고 전했다.

그는 "국내 금리도 미국 금리 하락 정도에 따라 좀 더 하락할 수 있다"며 "국고채 3년물 금리는 2.03% 수준까지 떨어질 수 있다"고 말했다.

C 자산운용사의 채권 운용역은 "위험지수인 VIX도 장중 계속 오르는 등 미국 증시 변동성이 컸다"며 "금리는 주가 폭락뿐 아니라 트럼프 대통령이 연준을 강도 높게 비난하면서 막판에 하락한 것 같다"고 말했다.

그는 "이날 발표되는 미국 소비자물가지수(CPI)가 예상치를 하회한다면 미 금리도 하락 안정화될 것으로 보인다"며 "국내 금리는 다음주 국채 입찰과 금통위를 앞두고 있어 강세 반영 정도는 제한될 수 있을 것 같다"고 예상했다.

한국 채권이 안전자산인지 시험대에 오를 것이라는 전망도 나왔다.

D 시중은행의 한 채권 딜러는 "환율이 상승해 미국 주식 폭락이 호재인지를 판가름하기가 어렵다"며 "외국인이 어떻게 나올지 봐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한국 채권이 여전히 안전자산인지 확인하는 하루가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트리플' 약세를 우려하는 목소리도 나온다.

E 자산운용사의 한 채권 운용역은 "미국 증시 폭락이 꼭 호재일 수만은 없다"며 "주가·채권·외환의 트리플 약세가 나타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한국 증시도 급락하면 신흥시장에 대한 우려 영향으로 해석될 개연성이 있다"며 "환율도 같이 봐야 할 듯하다"고 말했다.

sskang@yna.co.kr

jhha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