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선미 기자 = 미국의 중소 제조업체와 고용주 수천 명이 트럼프 행정부에 중국산 수입품에 부과한 관세 면제를 요청했다고 미 정치전문지 폴리티코가 10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지난 7월 6일 발효된 340억달러 규모 중국산 제품에 대한 관세분이다. 이날이 미국이 중국에 처음 부과한 관세 면제 신청 마감일이었다.

대부분 업체는 25% 수입세가 면제되지 않으면 감원이나 다른 피해가 나타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일례로 전자장비 제조업체인 맨코프(Manncorp)는 수입세 비용을 감당해야 한다면 기업의 마진이 완전히 사라질 것이라고 말했다.

업체의 헨리 맨코프 사장은 "관세 비용을 소비자에게 전가할 수 없고 시장에서 경쟁력을 유지할 수 없기 때문에 이같은 장비에 대한 관세 면제를 요청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같은 관세부담으로부터의 면제는 임금 상승을 피할 수 있게 해주고 관련 비용 증가로 지급불능 상태로 빠지는 것을 막아줄 수 있다"고 덧붙였다.

일부 기업들은 자신들의 관세 면제 요청을 관철하고자 의회 의원들에 도움을 청했다.

캔자스가 지역구인 공화당 상원의원 팻 로버츠와 하원의원 로저 마샬은 현재 직원이 4명 뿐인 캔자스 소재 기업 벤치마크 플라스틱의 관세 면제를 요구했다.

미 무역대표부(USTR)는 중국에 부과한 2번째 160억달러 제품에 대한 관세 면제 신청도 받고 있다. 기한은 오는 12월18일까지다.

10% 관세율이 부과된 2천억달러 제품에 대한 관세 면제 신청 절차와 기한은 아직 알려지지 않았다.

smjeong@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