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최욱 기자 = 정부의 강력한 부동산 대책에도 지난달 은행권 주택담보대출 증가세는 꺾이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11일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이 발표한 9월 가계대출 동향에 따르면 지난달 은행권 가계대출은 5조1천억 원 증가했다.

이는 지난해 같은 달보다 2천억 원 늘어난 규모이지만, 전월 대비로는 8천억 원 줄어든 결과다.

은행권 주택담보대출은 집단대출을 중심으로 3조6천억 원 늘었다.

전년 동월과 전월과 비교하면 각각 3천억 원과 2천억 원 확대된 수치다.

주택담보대출을 제외한 은행권 기타대출의 증가폭은 1조4천억 원에 달했다.

지난해 같은 달보다 3천억 원, 전월 대비로는 1조1천억 원 줄어든 규모다.

이 가운데 신용대출만 살펴보면 증가폭은 7천억 원으로 집계됐다.

전년 동월 대비 2천억 원, 지난 8월보다 1조2천억 원 감소했다.

제2금융권의 가계대출은 지난달 7천억 원 감소하며, 지난 2015년 이후 처음으로 순감소로 전환했다.

주택담보대출과 신용대출을 포함한 기타대출의 감소폭은 각각 5천억 원과 2천억 원이었다.

이에 따라 지난달 전체 금융권 가계대출은 4조4천억 원 증가했다.

증가폭은 지난해 같은 달보다 1조7천억 원, 전월 대비로는 2조2천억 원 줄었다.

올해 1~9월 가계대출 증가 규모는 50조2천억 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4조3천억 원 감소했다.

이는 2015년부터 2017년까지 같은 기간 중 최저 수준이다.

금융위 관계자는 "가계부채 문제에 대해서는 긴장의 끈을 놓지 않고 면밀히 대응해 나갈 계획이다"며 "이번 달 은행권을 시작으로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을 내년 상반기까지 전 업권에 관리지표로 도입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금리상승에 따른 취약·연체차주의 부담 증대를 고려해 원금상환유예, 연체금리 인하 등 지원 방안을 차질 없이 추진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wchoi@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