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김예원 기자 = 한국과 중국의 금융감독당국 관계자들이 만나 금융 협력 방안을 논의한다.

12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감독원과 중국의 은행보험감독관리위원회는 이달 15일부터 17일까지 중국 베이징에서 금융감독당국 간 협력 방안 논의를 위한 회의를 열 예정이다.

두 기관은 그동안 반기마다 유선으로 상호 관심 사안과 협력 방안 등을 두고 논의를 해 왔으나 매년 한 차례 양국을 서로 방문해 회의를 열기로 합의하면서 이번에 금감원이 중국을 찾게 됐다.

당초 상반기에 회의를 열기로 했으나 금감원 사정으로 일정이 하반기로 미뤄졌다.

금감원에서는 금융중심지센터를 중심으로 은행감독국과 은행검사국 등의 팀장급 인사 5명이 베이징을 찾을 예정이다.

일단 양국에 진출한 금융회사들이 영업을 원활히 할 수 있도록 현지 감독체계와 규제 등을 개선할 수 있는 방안 등에 대한 논의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금감원은 앞서 국내 6개 시중은행 관계자들과 만나 중국 현지 영업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이 무엇인지 청취하기도 했다.

은행들은 회계처리 과정에서 발생하는 환평가 손실이나 월평균 잔액 기준으로 맞춰야 하는 예대율 규제 등에 대해 애로를 호소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월평잔 기준으로 대출 규모를 예금의 75% 이내로 낮춰야 했던 예대율 규제가 폐지됐지만, 중국 당국이 여전히 예수금과 대출 간 차이가 크게 벌어지지 못하도록 하고 있는 점에 대한 영업상 어려움을 설명한 것으로 전해졌다.

아울러 사드(THAAD·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 보복의 여진이 여전히 남아 있는 점도 영업에 애로가 되고 있다고 토로했다.

금감원 관계자는 "우리나라 금융회사들에만 특혜를 달라고 할 수는 없지만 현지에 진출한 우리 금융회사들의 자본금 규모가 작고 영업상 한계가 있다는 점을 고려해 달라는 점을 설명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금감원은 이번 방중 기간에 양국 보험 분야 협력 관계에 대해서도 논의할 예정이다.

우리나라에 진출한 중국공상은행과 중국건설은행, 중국농업은행 등 중국 은행 관계자들과도 만난다.

ywkim2@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