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미란 기자 = 청와대는 9월 고용 동향과 관련, "걱정했던 것보다 다소 나은 결과가 나오기는 했으나 여전히 엄중한 상황"이라고 평가했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12일 정례브리핑에서 이같이 말하고, 일자리를 늘리기 위해 정부는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통계청은 지난 9월 취업자 수가 전년 동월보다 4만5천 명 늘었다고 발표했다.

지난 8월 취업자 수가 3천 명에 그치면서 9월에 마이너스를 기록할 것이란 우려가 컸지만, 최악의 상황은 피했다는 평가가 나온다.

김 대변인은 정부가 단기 일자리를 대폭 늘리는 정책을 추진하는 것에 대해서는 "양질의 일자리를 늘려가는 것도 중요하지만 당장 시급하게 일자리가 필요한 국민에게 가능한 모든 정책적 수단을 동원하는 것도 해야 할 일이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정부로서의 의무라고 생각한다"며 "당장 일자리가 필요한 사람이라고 하는 것은 현재 고용 시장에서 밀려난 사람들을 의미한다"고 말했다.

그는 "공공기관 중에서 채용 여력이 있고 업무상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그런 곳에서 예산 문제 때문에 못했던 부분들, 일자리 창출을 시급히 찾아보자고 해서 청와대가 기획재정부, 고용노동부 등과 함께 협의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그는 "일자리를 만드는 것은 지금 우리 정부가 가장 시급하게 주력하는 것이고, 대통령이 일자리 상황판까지 만들면서 하고 있는 일이다"고 강조했다.

또 "일자리가 부진하다고 가장 비판적으로 문제를 제기하고 있는 것이기 때문에 이에 대해 정부가 성심성의를 다하고 있다"고 말했다.

mrlee@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