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지서 최욱 기자 = 남북정상회담과 북미정상회담을 시작으로 북한 공부에 열 올리던 은행권이 미국 재무부의 이례적인 압박에 적잖이 당황한 모습이다.

그간 중장기적인 차원에서 북한 진출에 대비해온 은행들은 향후 정부 차원의 대응이 있을지 예의주시하고 있다.

12일 금융권에 따르면 미 재무부는 지난달 KDB산업·IBK기업·NH농협·KB국민·신한·우리·KEB하나은행 등 국내 은행 7곳과 콘퍼런스콜을 진행했다.

각 은행별로 콘퍼런스콜은 짧게는 5분, 길게는 20여 분 정도 질의·응답 형식으로 진행됐으며, 대북사업 현황과 대북제재 준수 여부 등이 질문의 주요 내용이었다.

이번 회의는 미 재무부가 먼저 요청한 것으로 연락을 받은 곳은 모두 미국에 지점을 두고 있는 은행들이다.

은행들은 미 재무부의 회의 요청을 대북제재에 대한 경고성 메시지로 받아들이며 긴장을 늦추지 않고 있다.

시중은행의 한 관계자는 "미 재무부에서 먼저 연락이 온 것에 대해 의아하게 생각하고 있다"며 "북한 시장 진출과 관련해 미국이 정부 차원에서 관심이 아닌 경고를 보낸 것 같아 부담스러운 입장"이라고 전했다.

은행권 일각에서는 남북정상회담과 북미정상회담이 연이어 열리면서 활발해지기 시작했던 북한 연구과 대북사업 준비에 제동이 걸릴까 우려하는 분위기도 감지된다.

미 재무부가 대북사업과 관련해 세컨더리 보이콧(제3자 제재)이라도 적용하면 북한과 거래하는 금융기관은 미국법상 제재를 받게 되기 때문이다.

은행권 관계자는 "최근 미국 정부가 국내 은행에 대한 제재 수준을 강화하고 있는 상황에서 북한 관련 사업에 선두로 나설 수 있을지 의구심이 든다"면서 "은행장 등 전사적으로 미국 금융당국을 방문하기도 했던 은행들이 눈치를 보고 있는 상황이다"고 설명했다.

이번에 미 재무부가 접촉한 은행들은 대부분 북한 연구와 관련 조직 확대에 큰 관심을 기울여왔다.

산업은행은 최근 통일사업부를 한반도신경제센터로 확대 개편하고 남북경협연구단을 신설했다.

기업은행도 북한경제연구센터를 운영하며 개성공단 입주 기업 지원 방안 등을 논의하고 있다.

국민은행은 KB금융경영연구소 산하에 북한금융연구센터를 설치하고 자문위원을 위촉했다. 북한 전문가를 뽑기 위한 채용 절차도 진행 중이다.

신한은행도 신한금융지주의 주도로 대북사업 전략을 준비하고 있으며 하나은행은 남북하나로금융사업단 태스크포스(TF) 발족을 준비 중이다.

북한에서 지점을 운영했던 우리은행과 농협은행은 남북 경제협력사업 재개에 대비해 각각 개성공단 지점과 금강산 지점 재가동을 검토하고 있다.

wchoi@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