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기관 하반기에 5천명 내외 체험형 인턴 추가 채용

동절기 취업 감소 우려…청년ㆍ신중년ㆍ어르신 맞춤형 일자리 공급



(서울=연합인포맥스) 고유권 기자 = 기획재정부는 단기 일자리 창출을 위해 정부가 공공기관을 압박하고 있다는 일부 언론의 지적에 "고용부진 상황에서 채용 여력과 업무상 필요가 있는 공공기관에 일자리 확충을 요청하는 것은 정부의 당연한 의무다"고 반박했다.

기재부는 10일 고형권 1차관 주재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행정안전부, 산업통상자원부, 보건복지부, 고용노동부 등 관계부처와 최근 고용 동향과 대응 방향 등을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 참석자들은 공공기관에 단기 일자리 창출을 요청한 것에 대해 "공공기관 고유업무와 대국민 서비스의 기반이 되는 실태ㆍ자료조사 등 시급히 추진이 필요한 사업의 수요를 파악한 것"이라며 "이 과정에서 강압적인 지시나 압박은 없었다"고 강조했다.

공공기관 체험형 인턴 제도는 청년들에게 일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2008년부터 시행됐고, 청년의 호응이 높아 그간 지속해서 확대ㆍ운영해 온 것이라고도 했다.

기재부는 청년들의 수요 등을 고려, 공공기관을 상대로 하반기 추가 채용계획을 조사한 결과 올해 안에 5천 명 내외의 체험형 인턴을 추가 채용할 계획인 것으로 파악됐다고 밝혔다.

이날 통계청이 발표한 9월 고용 동향 결과와 관련해선, 상용직 근로자 증가 폭 확대와 청년 고용률 상승 등 일자리의 질이 개선되고, 취업자 수가 7ㆍ8월에 비해 개선됐으나 양적인 측면에서 여전히 엄중한 상황이라는데 의견을 같이했다.

특히 최근 실업자 수가 100만 명을 넘어서고 취업준비생 수가 73만 명에 달하는 등 취약계층의 고용이 엄중한 상황이라며 맞춤형 일자리 지원을 강화해야 한다는 데도 뜻을 모았다.

아울러 동절기에 취업자 수가 다른 기간에 비해 월평균 82만 개가 감소하는 등 계절 특성상 일자리 공급이 많이 감소하는 만큼 이를 방치할 경우 취약계층 일자리 상황이 추가로 악화해 소득이 감소하고 분배도 악화할 것으로 우려했다.

이에 참석자들은 투자 촉진과 혁신성장 등을 통해 민간의 양질의 일자리를 늘려가는 노력을 지속하고, 당장 일자리가 필요한 취약계층을 위해 가용한 모든 정책수단을 강구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정부는 일자리 어려움이 커지는 동절기를 중심으로 청년ㆍ신중년ㆍ어르신 등 계층별 맞춤형 일자리 공급을 확대하기로 했다.

재원과 관련해서는 이미 편성된 예산 중 불용이 예상되거나 이ㆍ전용이 가능한 예산 등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기로 했다.

참석자들은 "실업이 장기화할 경우 이력효과 등으로 취업 역량이 약화할 우려가 있어 일경험 축적과 소득지원 등을 통해 재취업을 위한 발판을 마련하는 게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pisces738@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